상단영역

본문영역

넷마블 'A3:스틸얼라이브' 출시, 그래픽·배틀로얄 '굿'...산뜻한 출발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20.03.12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넷마블의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A3:스틸얼라이브'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자사의 IP(지적재산권) 'A3'를 활용한 신작으로 많은 기대를 모은 이 작품은 서비스 첫날부터 양대마켓 실시간 순위 1위를 기록하며 기분좋게 출발했다.

출시 첫날인 12일 'A3:스틸얼라이브'에 대한 유저들의 평은 대체적으로 나쁘지 않은 편이다. 수준높은 그래픽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리는 유저들도 많다. 특히 출시 전부터 최대 강점으로 내세운 배틀로얄에 대한 부분은 기대 이상이라는 평가다.

‘A3: 스틸얼라이브’는 지난 2002년 PC온라인게임으로 출시해 많은 사랑을 받은 넷마블 자체 지식재산권(IP) ‘A3’를 모바일 MMORPG로 재해석 한 게임이다. 이 게임은 배틀로얄 콘텐츠와 모바일 MMORPG 장르를 접목한 융합장르로 출시 전부터 관심을 받았다.

넷마블의 ‘A3: 스틸얼라이브’가 출시됐다. [사진=넷마블 제공]
넷마블의 ‘A3: 스틸얼라이브’가 출시됐다. [사진=넷마블 제공]

'A3: 스틸얼라이브'는 최근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자유 카메라 시점의 MMORPG들과는 다르게 ‘쿼터뷰’ 시점의 게임 플레이를 선보인다. 

'A3: 스틸얼라이브'는 쿼터뷰 시점의 ‘액션’이 굉장히 강조된 게임성을 선보인다. 초반부터 다양한 스킬들을 연계해서 몬스터들을 쓸어 담는 몰이사냥의 재미도 살아 있기 때문에 자동전투가 아닌 수동으로 전투를 해도 손맛이 좋다는 평가다.

'A3: 스틸얼라이브'는 국내 이용자들뿐만 아니라 해외 이용자들의 유입을 겨냥한 배틀로얄 콘텐츠가 특징이다. 배틀로얄은 기존의 A3와 전혀 다른 세계관을 담은 콘텐츠로 이용자의 기존 클래스(직업)와 관계없이 무기를 사용해 한정된 공간에서 제한된 시야로 전투를 벌일 수 있다. 최대 30인이 동시에 전투를 벌이고 이 중 최후의 1인을 가린다. 

넷마블은 전투 도중 패배해도 생존 시간에 따른 보상을 지급함으로써 경쟁심리를 자극하고 MMORPG에서 오는 지루함을 해소하는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배틀로얄 콘텐츠가 해외 이용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은 만큼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도 흥행을 이끌어내겠다는 목표다.

배틀로얄 모드는 누구나 레벨과 관계없이 공평한 상태에서 진행되며, 패배하더라도 이렇다할 페널티가 존재하지 않는다. 플레이 타임은 ‘마지막까지 살아남는다’고 가정할 경우 15분이 채 걸리지 않으며, 평균 5분에서 10분 정도 걸릴 정도로 짧다고 보면 된다.

'A3:스틸얼라이브' 미디어쇼케이스에 참석한 권영식 넷마블 대표. [사진=업다운뉴스 손힘찬 기자]
'A3:스틸얼라이브' 미디어쇼케이스에 참석한 권영식 넷마블 대표. [사진=업다운뉴스 손힘찬 기자]

이외에도 플레이어의 아바타 외에도 함께 움직이면서 전투를 도와주는 ‘소울링커’라는 보조 캐릭터가 등장한다.

소울링커는 “또 하나의 플레이어블 캐릭터” 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개성 강하면서도 다양하고 매력적인 디자인을 하고 있다. 공격형/방어형/지원형 3종의 전투 타입을 가지고 있다.게임의 초반에는 별다른 정보가 없더라도 그저 배치하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보너스 효과를 누릴 수 있다.

'A3:스틸얼라이브'의 출시 소식에 이용자들도 적잖이 반기는 분위기다. 지난 11일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한 지 5시간만에 A3:스틸얼라이브는 앱 스토어에서 인기 순위 1위에 올랐다. 구글 플레이에서도 현재 인기 순위 1위에 오르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BM(비즈니스 모델)적 측면에서도 과금 유도 또한 적절한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배틀로얄의 경우 컨트롤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경우가 많기에 고질적인 MMORPG의 문제점인 '페이 투 윈'을 깼다는 평가가 나온다.

넷마블이 2020년 출시를 앞두고 야심차게 준비한 'A3:스틸얼라이브'의 서비스를 시작했다. 출시 첫 날 많은 관심과 함께 나쁘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는 'A3:스틸얼라이브'가 넷마블의 또다른 캐시카우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