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7 정상 "코로나19는 인류의 비극…필요한 건 무엇이든 해서 공동대응"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3.17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을 인류의 비극이자 세계적 보건 위기라고 규정하고 긴밀한 협력과 조율을 통해 필요한 모든 조처를 하기로 손을 맞잡았다.

워싱턴발 연합뉴스에 따르면 G7 정상들은 16일(현지시간) G7 서밋 원격 화상회의를 통해 합의한 내용을 담은 성명에서 "코로나19 대유행과 관련한 현재 도전과제는 강력하게 조율된 국제적 접근법이 필요하다는 확신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G7 정상회의는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 등 7개국 정상들의 회의체다.

이날 성명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전날 기준금리를 '제로'(0%대) 수준으로 떨어뜨리고 유럽중앙은행(ECB)을 비롯한 주요국 중앙은행이 유동성 공급 조처를 했음에도 뉴욕증시가 거듭 폭락하는 불안한 상황에서 나왔다.

2017년 5월 이탈리아 G7 정상회의 때 모습. [사진=AFP/연합뉴스 ]

G7 정상들은 △공중보건 수단에 필요한 조율 △신뢰 및 성장 회복과 일자리 보호 △글로벌 무역과 투자 지원 △과학과 연구, 기술협력 장려 등을 위해 정부의 전권을 행사하겠다며 공동 대응을 다짐했다.

각국이 국경통제, 여행 제한 조치 등을 통해 이동에 큰 제약이 빚어지는 가운데 국경 간 이동 문제에 대해 긴밀하게 조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세계보건기구(WHO) 지원, 실시간 정보 공유, 자료 수집과 연구, 시설 공유, 치료법과 백신 개발 및 배포 등에 협력하고, 각국 보건복지부 장관들이 주간 단위로 조율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제적 충격에 강력 대처하기 위해 "강력한 성장을 달성하고 하방 리스크를 막기 위한 조치를 조율하고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은 노동자와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통화·금융 조치를 포함해 모든 범위의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각국 중앙은행이 경제와 금융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금융 조치를 제공하도록 계속 조율하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제기구 간 조율의 중요성을 거론한 뒤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과 다른 국제기구가 전세계 국가 지원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G7 정상들은 글로벌 비상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계속 협력하겠다며 G7 정상회의를 포함한 조율을 다짐하고 주요 20개국(G20)도 이런 노력을 지원하고 확대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