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경제·방역 중대본' 쌍끌이 총력전…文대통령, '비상 또 비상' 경제위기 대응 지휘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3.17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역할을 분담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비상 국면에서 경제와 방역 어느 하나도 놓치지 않기 위한 범국가적인 총력전에 나선다.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선 경제위기 대응과 방역,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상황인식이다. 이를 위해 대통령이 경제를 총지휘하고, 총리가 방역을 맡아 비상국면 돌파가 진행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힌 것이다.

문 대통령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자신이 직접 챙기는 '비상경제회의 가동' 방침을 밝히고 "이는 비상경제시국을 헤쳐나가는 경제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방역 중대본과 함께 비상국면을 돌파하는 두 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자신이 직접 챙기는 '비상경제회의 가동' 방침을 밝히고 "이는 비상경제시국을 헤쳐나가는 경제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라고 규정했다. [사진=연합뉴스]

현재 중대본 본부장인 정 총리는 현재 매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범정부적인 코로나19 방역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경제 중대본'을 통한 경제위기 대응에 나섰다. 코로나19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양상으로 번지며 감염병의 확산 문제 못지않게 주가와 유가 폭락 등 대내외적인 경제충격파가 2008년 금융위기 이상으로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번 주 중 비상경제회의 운영 방안이 확정되는 대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상황을 점검하고, 경제 피해 최소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에 몰두할 것으로 예상된다. 18일 청와대에서 열리는 '경제주체 원탁회의'도 비상경제회의의 연장선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비상'이라는 단어를 14번이나 사용하며 위기의식을 드러낸 문 대통령은 "일상적 사회 활동은 물론 소비·생산 활동까지 마비돼 수요와 공급 모두 급격히 위축되고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이 동시에 타격을 받는 그야말로 복합위기 양상"이라며 "미증유의 비상경제 시국"이라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의 상황은 금융 분야의 위기에서 비롯됐던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양상이 더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달러화가 치솟고 국내총생산(GDP)이 곤두박질치면서 한국의 GDP 성장률은 그해 4분기에 전 분기 대비 -5.1%로 추락하는 등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

특히 문 대통령는 "유례없는 비상 상황이므로 대책도 전례가 없어야 하고 필요하다면 어떤 제약도 뛰어넘어야 한다"면서 "이것저것 따질 계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나온 32조원 규모의 대책이 부족하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전하면서 "특단의 지원 대책이 파격적 수준에서 추가로 강구돼야 한다는 요구가 높다"며 "내수 위축은 물론 세계 경제가 침체로 향하는 상황에서 우리 경제와 민생을 지키기 위해 불가피하다면 더한 대책도 망설이지 말아야 한다"고 고강도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으로도 세계 각국이 대대적인 경기부양책을 시행하게 될 것"이라며 "그 계기를 우리 경제의 경기 반등 모멘텀으로 만들어내는 데 역량을 집중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어 "정부는 비상한 각오와 특별한 의지를 갖고 지금의 난국을 극복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들께서도 방역의 주체로서뿐 아니라 경제의 주체로서 힘을 모아주길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