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사방' 조주빈 사죄 "악마의 삶 멈춰줘서 감사"...손석희·윤장현엔 '오리무중' 사과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0.03.25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텔레그램을 통해 미성년자 등의 여성들의 성 착취물을 제작·유포한 혐의를 받는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5)씨가 포토라인에서 처음으로 언론에 얼굴을 드러내면서 “악마의 삶을 멈춰줘서 감사하다”고 피해자들에게 사과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25일 오전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구속된 조씨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종로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온 조씨는 목에 보호대를 차고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얼굴을 드러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25일 오전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구속된 조씨를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사진=업다운뉴스 손힘찬 기자]

전날 '신상정보 공개 심의위원회'를 연 서울청은 조씨의 범행이 악질적·반복적이라고 판단, 이름과 나이, 얼굴 등 신상을 성범죄자로서는 처음으로 공개하기로 결정한 뒤 언론에도 공개한 것이다.

포토라인에 선 조씨는 '피해자들한테 할 말 없냐'는 취재진 질문에 "손석희 사장님, 윤장현 시장님, 김웅 기자님을 비롯해 저에게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말했다. 조씨가 어떤 맥락에서 이들의 실명을 언급했는지는 더 이상의 설명을 하지 않아 향후 사법처리 과정에서 그 배경이 드러날지 주목된다.

이어 "저에게 피해를 입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한다"면서 "멈출 수 없었던 악마의 삶을 멈춰줘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취재진은 ‘음란물 유포 혐의를 인정하느냐’ ‘살해모의 혐의의 인정하느냐’ ‘피해자에게 하고 싶은 말 없느냐’ ‘미성년자에게 죄책감을 안느끼냐’ 등을 물었으나 조씨는 일절 답하지 않았다. 향후 재판과정에서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는 혐의 인정과 관련해 방어적 태도를 취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들의 성 착취물을 제작·유포한 혐의를 받는 조수빈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 유치장에서 검찰청으로 송치되고 있다. [사진=업다운뉴스 DB]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들의 성 착취물을 제작·유포한 혐의를 받는 조수빈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 유치장에서 검찰청으로 송치되고 있다. [사진=업다운뉴스 손힘찬 기자]

조씨는 아르바이트 등으로 피해자들을 유인해 얼굴이 나오는 나체 사진을 받아낸 뒤 이를 빌미로 성 착취물을 찍도록 협박하고, ‘박사방’이라는 인터넷 메신저 텔레그램 대화방에 유포한 혐의를 받는다. 또한 구청과 동사무소에서 일하는 사회복무요원들을 통해 피해 여성과 박사방 유료 회원들의 개인정보를 빼돌린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피해 여성이 최소 74명이며 이 중 16명이 미성년자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민갑룡 경찰청장은 전날 청와대 SNS를 통해 'n번방' 운영자와 가입자의 신상 공개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답변하면서 조주빈이 속한 ‘박사방’을 시작으로 n번방 사건과 관련해 "운영자 외에도 조력자, 영상 제작자, 성착취물 영상을 소지·유포한 자 등 가담자 전원에 대해 경찰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투입해 철저하게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찰청장으로서 이번 사건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악질적 범죄행위를 완전히 뿌리 뽑겠다는 각오로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디지털 성범죄 관련 영상) 생산자, 유포자는 물론 이에 가담·방조한 자도 끝까지 추적·검거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디지털 성범죄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하고 수사실행, 수사지도·지원, 국제공조, 디지털 포렌식, 피해자 보호, 수사관 성 인지 교육 담당 부서를 구성했다. 경찰은 유관기관·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수사를 진행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