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20 코로나19 공동성명 "공동의 위협에 연대"…문대통령 "국가간 경제교류 필수흐름 중요"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3.2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가운데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이 처음으로 화상회의를 통해 공동의 위협에 대항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모델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한 G20 정상들은 27일 밤 9시(한국시간)부터 개최된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코로나19에 관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G20 정상회의가 화상으로 열린 것은 사상 처음이다.

이번 정상회의는 문 대통령이 지난 13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처음 제안한 지 13일 만에 열렸다. G20 전체가 코로나19에 대한 공조 필요성을 공감한 결과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한 가운데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이 처음으로 화상회의를 통해 공동의 위협에 대항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사진=연합뉴스]

G20 정상들은 공동성명에서 “전례 없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은 상호 연계성과 취약성을 강력히 상기시킨다”며 “바이러스는 국경을 가리지 않는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연대의 정신에 입각해 투명하고 강건하며 조정된 대규모의, 그리고 과학에 기반한 국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우리는 이 공동의 위협에 대항하여 연합된 태세로 대응할 것임에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건 장관들에게 각국의 모범 사례를 공유하고, 4월 장관회의에서 세계적 대유행에 대한 G20 차원의 공동 긴급조치를 마련하는 임무를 부여한다”고 보건 대응 방향을 구체화했다.

G20 정상들은 △생명 보호 △일자리·소득 유지하기 △금융 안정성 보존과 성장세 회복 △무역·글로벌 공급체인 붕괴의 최소화 △지원 필요 국가에 대한 도움 △공중보건·금융 조치에 대한 공조 등을 향후 주요 공동 대응과제로 제시했다.

G20 차원에서 모색될 '코로나19 공동 긴급조치'에는 보건 조치를 위한 재원 확보 방안, 정보 공유, 역학·임상 데이터 교환, 국제 보건체계 강화, 의약품 공급 보장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모델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우리의 성공적인 대응모델을 국제사회와도 공유해 나가고자 한다"며 "한국은 선제적이고 투명한 방역 조치와 우리 국민의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방역 동참으로 점차 안정화돼 가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성공적인 대응모델'로 표현한 것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둔화세로 접어들었고, 한국의 대응에 대한 세계 각국의 평가가 이어지고 있는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한국 정부가 개방성·투명성·민주성 등 3대 원칙 아래 △많은 검진을 통한 확진자 발견 △감염 경로 추적 △확진자 및 밀접 접촉자 격리 후 출국금지 조치 등의 대응을 해왔다고 소개했다.

또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진단시약 조기 개발, '드라이브 스루' 진료소 설치, 자가격리 앱 등 창의적 방법들이 활용됐고, 사람·물자의 국경 간 이동 제한을 최소화하면서도 방역 효과를 극대화 특별입국절차를 시행했다고 G20 정상들에게 전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의 세계 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국가 간 경제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각국의 방역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과학자, 의사,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