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코로나19 교훈, 재난은 장애인에 더 가혹…불평등 없도록 시스템 정비"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4.2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장애인의 날을 맞아 "정부는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를 교훈 삼아 재난이 닥칠 때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불평등하게 더 큰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제40회 장애인의 날인 20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재난의 크기는 모든 이에게 평등하지 않으며 장애인이나 취약한 분들에게 훨씬 가혹하다. 코로나19를 겪으며 그 사실을 다시 한 번 절감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를 겪으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잘 사는 길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하게 됐다"고 밝힌 문 대통령은 재난 상황에서 장애인에게 정보를 어떻게 전달할지, 마스크 등 방역물품은 어떻게 공급할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돌봄공백을 어떻게 해결할지, 온라인수업은 어떻게 할지 등을 고민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조금 더 세심해져야만 그나마 재난 앞에서 조금은 더 평등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40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들이 더 큰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화면 캡처]

문 대통령은 "우리는 모두 서로에게 소중한 사람"이라며 "장애인이 걷기 편한 길은 비장애인도 편하게 걸을 수 있다. 장애인의 날을 맞아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는 정신을 되새긴다"고 의미를 새겼다.

이어 "우리 몸의 중심은 머리도, 심장도 아니고 '아픈 곳'이라는 말이 있다"며 "우리 공동체의 중심도 '아픈 곳'이다. 아픈 곳이 나으면 사회 전체가 낫게 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는 분명 위기이지만,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우리 모두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체감하는 기회가 됐다"며 "당장 일상의 불편과 어려움을 견디고 이겨내 주신 많은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우리 모두가 서로에게 소중한 사람이라는 점이 참으로 고맙다"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정부는 코로나19를 교훈 삼아 재난이 닥칠 때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불평등하게 더 큰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며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른 정책적 노력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