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세대 인터넷주소자원센터, 초연결 지능화 시대 이끈다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4.22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인터넷주소자원센터 나주 이전 소식을 전하며 초연결 사회에서 선제 대응할 기반을 구축한 데 의의가 있다고 평했다.

과기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관련기관 등과 함께 인터넷주소자원센터 나주 이전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인터넷주소자원센터는 인터넷주소법에 따라 KISA가 2004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국민들이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국가도메인 △IP 주소 등 인터넷 주소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인터넷주소자원센터 이전 구축 현황. [그래픽=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국내 최초 인터넷 접속(서울대↔ETRI, 1982년)은 올해로 38년을 맞았다. 2000년대 초벤처 붐 확산과 더불어 폭발적인 국가도메인 증가, 전국적 초고속·광대역망 구축 등 다양한 정보화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인터넷 강국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이번 개소식은 인터넷주소자원센터 위치를 서울에서 나주로 단순 이전한 것이 아니라, 5세대(5G) 이동통신, 인공지능(AI) 시대 지능형 사물인터넷(IoT)에 의한 초연결 사회의 폭발적인 인터넷 수요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있는 핵심 기반을 구축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과기부는 설명했다.

국가도메인 정보 등을 저장하는 서버 부분은 가상화 클라우드 기술을 적용해 기존 대비 32% 장비를 감축하고도 5배 더 큰 성능을 갖도록 했고, 이용자로부터 각종 웹사이트 접속 응답을 처리하는 네트워크는 기존 대비 속도를 15배 빠르게 확장했다.

또 각종 재해·재난으로부터 인터넷주소자원센터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전력 4중화 △중요데이터 자동백업 5중화 △첨단 방수·면진시설 적용 △AI 기반 보안 관제체계 등을 구축해 24시간 중단 없는 서비스 지원 체계를 대폭 강화했다.

장석영 과기부 제2차관은 개소식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초중고 및 대학교 온라인 교육, 기업들의 영상회의 확산, 국민들의 인터넷 쇼핑 증가 등 갑작스런 트래픽 폭증에도 접속 지연 없이 안정적으로 인터넷 관문을 운영하고 있는 관계자를 격려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터넷주소자원센터 이전을 통해 우리나라가 AI 기반 초연결 사회 진입에 앞서 핵심 기반을 선제적으로 고도화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미가 있다"며 "향후 IoT 등에 의한 폭발적인 수요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혁신을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