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거돈 성추행 피해자 "법적 처벌 가능한 명백한 성범죄"…민주 "국민께 사과" 야권 "파렴치"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4.2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성추행 사실을 인정한 뒤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힌 가운데 강제추행 피해를 본 여성이 "집무실에서 있었던 일은 명백한 성추행이고, 법적으로 처벌할 수 있는 명백한 성범죄였다"고 밝혔다.

자신을 "월급날과 휴가를 기다리면서 열심히 일하는 평범한 직장인이었다"고 소개한 피해 여성 A씨는 23일 오 시장의 사퇴 기자회견 이후 부산성폭력상담소를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저는 오거돈 전 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라며 "전혀 예상치도 못한 이번 사건으로 제 인생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고 밝혔다.

A씨는 "이달 초 업무시간 처음으로 오 시장 수행비서 호출을 받았고 업무상 호출이라는 말에 서둘러 집무실에 갔다가 성추행을 당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곳에서 발생한 일에 경중을 따질 수 없고 법적 처벌을 받는 명백한 성추행이었다"며 "'강제추행으로 인정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 '경중에 관계없이' 등 (오 시장의 사퇴 회견 내용) 표현으로 제가 유난스러운 사람으로 비칠까 두렵다"고 말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오전 부산시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힌 뒤 승강기에 탑승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한 "이번 사건과 총선 시기를 연관 지어 이를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움직임이 있는데 정치권 어떠한 외압과 회유도 없었다"며 "정치적 계산과도 전혀 무관하며 이 문제가 부산을 사랑하는 시민으로서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강조했다.

A씨가 처벌 가능한 명백한 성범죄라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오 시장을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직권남용 등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단체는 고발장에서 "오 시장은 부적절한 행위로 한 여성공무원의 인생을 망쳤으면서 자기반성이나 공식 사과는 하지 않고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당원인 오 시장의 성추행 사실이 전해진 날 대국민 사과를 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오 시장이 불미스러운 일로 임기 중 사퇴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부산시정 공백이 불가피하게 된 것에 대해 부산시민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오는 27일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어 오 시장의 제명 여부를 논의하기로 했다. 징계 종류는 경고, 당직자격정지, 당원자격정지, 제명이 있는데, 윤호중 사무총장이 전날 회견 뒤 "제명 이외에 다른 조치를 생각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밝힌 만큼 가장 높은 수위의 징계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야당은 오 시장과 민주당을 향한 비판을 던졌다. 통합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현역 광역단체장이 자신의 입으로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며 자진 사퇴하는, 보고도 믿고 싶지 않은 일이 벌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성추행 이후 오 시장의 행보는 파렴치를 넘어 끔찍하기까지 하다"며 "(오 시장은) 주변 사람을 동원해 회유를 시도한 것도 모자라 자신의 사퇴 시점을 총선 이후로 하겠다는 제안까지 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안희정 사건'을 잊고 또 위계에 의한 성폭력 사건이 발생한 것은 정치권의 낮은 성인지 감수성과 고착된 권위적 정치문화의 결과"라며 "정치권의 반성과 노력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주당을 향해서도 "지도자급 인사의 지속적 성폭력 범죄의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해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