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강이상설' 김정은, 원산갈마 건설 근로자에 감사 전달…美 "위중설은 추측일뿐"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4.27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이 지속해서 제기되는 가운데 북한 관영매체가 김 위원장이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건설에 참여한 근로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내용 라디오매체인 조선중앙방송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7일 "김정은 동지께서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건설을 적극 지원한 일군들과 근로자들에게 감사를 보내셨다"고 보도했다.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는 원산시 일대에 호텔, 오락시설, 수상공원 등을 대대적으로 건설하는 프로젝트로, 김 위원장의 역점 관광사업으로 꼽힌다. 두 차례 연기된 끝에 지난 15일 김일성 주석 생일에 맞춰 완공할 예정이었지만, 완공식 등 관련 행사 소식이 전해지지 않는 것으로 볼 때 건설 일정도 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다.

북한 관영매체가 김 위원장이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건설에 참여한 근로자들에게 감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가 건강이상설 속에서 원산에 머무르는 것으로 알려진 김 위원장의 원산 별장과 멀지 않은 곳에 있다는 점에서 이목이 쏠린다.

북한전문 미국매체 38노스는 25일(현지시간) 김 위원장 전용 열차로 추정되는 열차가 지난 21일 이후 원산의 기차역에 정차해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별보좌관 역시 미국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이 지난 13일 이후 원산에서 머물고 있으며 건강하다고 밝혔다.

현재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지만 미국 정부 관계자들은 이같은 의혹을 일축하며 "추측에 불과하다. 특별한 조짐은 관찰된 바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미 국방부의 한 고위 관리는 25일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에 "우리는 북한 지도부 상황이나 김 위원장의 건강에 관해 결론적인 평가를 내릴 만한 어떠한 추가 정보도 얻지 못했고, 그러한 조짐을 보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미 국방부 대변인도 뉴스위크의 질의에 김 위원장과 관련해 공유할 만한 "아무런 정보가 없다"면서도 "우리는 어떠한 적과 위협으로부터도 한국을 보호하기 위한 튼튼한 연합 방어 태세와 당장 오늘 밤에라도 싸울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상시 임전 태세를 계속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 측으로부터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을 부인하는 '공식 정보'를 받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미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해외 친북단체인 조선친선협회의 알레한드로 카오 데 베노스 회장은 협회가 북한으로부터 김 위원장의 중태설을 반박하는 공식 정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우리의 최고무력사령관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상태가 심각하다는 정보는 거짓이고 악의적"이라면서 말했다. 다만 '공식 정보'를 어디서 얻었는지는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