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홍남기 "공공부문 중심 일자리 156만개 제공...비대면·디지털 직접일자리 추가 창출"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0.05.14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고용충격 대응을 위해 공공부문 중심 일자리 156만개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디지털 뉴딜(한국판 뉴딜)' 추진과 연계해 노동·고용정책도 디지털 친화형으로 전환해나가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연합뉴스]

홍 부총리는 모두발언을 통해 "코로나 방역이 안정적으로 잡혀가는 가운데 생활속 거리두기(생활방역)로 전환된 이후 최근 이태원발 확진자가 급증하며 다시 방역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며 "경제회복을 위한 가장 단단한 토대는 역시 코로나19의 완전종식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각인하고, 정부도 '단계적 경제정상화를 위한 걸음'을 뚜벅뚜벅 나아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날 통계청이 발표한 '4월 고용동향 통계지표'에서 예상대로 코로나 충격으로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4월 고용사정이 3월에 이어 더 어려워졌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특히 임시·일용직 등 취약한 일자리를 중심으로 그 감소세가 뚜렷하고,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충격파가 집중된 모습이나 점차 제조업 등으로 전이되는 양상을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다가올 고용상황에 대해 매우 엄중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간 고용충격에 대비하여 일자리안정자금 추가 지원, 특별고용지원업종 확대,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강화, 긴급고용안정지원금제도 신설 등을 통해 △일자리 지키기(고용안정) △실직자 생계안정(실업급여) △고용보험 밖 사각지대 지원(생활지원) △긴급 일자리 만들기(고용창출) 등에 최우선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는 당장의 일자리 상실은 물론 노동·고용시장 전반에 양적·질적으로 큰 충격과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제는 긴급 일자리 대책과 함께 더 큰 시각에서 노동·고용제도의 보완적 재설계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먼저 4월 고용충격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긴급 고용·일자리 대책이 시급하다"며 "정부는 지난 4월 22일 고용충격 완화를 위한 총 10조원 규모의 고용안정패키지 대책을 마련해 그 후속조치를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이중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일자리 156만개(이미 채용한 1만9000명 포함) 제공에 주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청년층 경력개발에도 도움 되는 공공분야 비대면 디지털 일자리 10만개, 민간 분야 청년 디지털 일자리 5만개, 청년 일경험일자리 5만개, 취약계층 일자리 30만개, 중소·중견기업 채용보조금 5만명 등 직접 일자리 55만개+알파(α)를 추가로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시험 연기 등으로 4월까지 1만9000명 채용에 그쳤던 공무원·공공기관 채용 절차를 당장 이달부터 재개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 4만8000명을 채용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긴급 고용·일자리대책을 이날부터 다음주 2차례에 걸친 경제중대본 회의에서 그 전체 모습과 세부내용을 집중 논의후 확정해 추진해 나갈 방침이며 부족한 소요재원은 3차 추경안에 반영하여 적극 뒷받침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궁극적으로 일자리 유지·창출을 위해 민간에서 지속적인 일자리가 만들어지도록 내수진작, 투자활성화, 규제혁파, 경영애로 해소 등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대책의 하나로 노동·고용제도의 제도적 보완을 추진하기로 했다. 홍 부총리는 "앞으로 특고·플랫폼 노동자 등에 대한 보호강화 등 전국민 고용안전망 구축을 위한 토대 구축작업을 경제중대본 중심으로 속도감있게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디지털 뉴딜(한국판 뉴딜) 추진과 연계해 노동·고용정책도 디지털 친화형으로 전환해나갈 것"이라며 "이러한 차원에서 비대면·디지털 일자리를 보다 늘려 나가고, 재택근무 등 업무방식 변화에도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경제 전반에 걸친 대응반별 동향 및 애로 점검과 함께 의결안건으로 공공부문 중심 고용충격 대응방안, 감염병 대응산업 육성방안 등 2건을 집중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감염병 대응산업 육성 방안에 대해 "코로나19 사태는 K-방역 등 포스트 코로나 신성장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기회"라며 "이 분야의 산업적 성장을 위한 기회의 창이 열린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감염병 대응체계인 방역·예방, 진단·검사, 백신·치료 등 3대 영역별 우리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전주기 시스템의 산업화 기반을 갖추는 3+1 육성 전략을 추진해나가겠다"며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연구소 설립을 추진하고, 한국형 감염병 진단기법의 국제표준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