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우건설, 나이지리아서 5조원대 LNG 플랜트 공사 수주...국내 최초 '해외 EPC공사' 원청 참여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0.05.14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대우건설이 지난해 9월 낙찰의향서를 접수한 공사비 5조원대 규모의 나이지리아 액화천연가스(LNG) 플랜트 '트레인7' 공사의 수주를 확정했다.
 
대우건설은 지난 13일 나이지리아 델타주 보니섬에 건설할 LNG 트레인7 사업의 EPC(설계·구매·시공) 원청 본계약을 체결하면서 LNG 액화 플랜트 건설 분야의 원청사(원도급사)로 참여하는 데 성공했다고 14일 밝혔다.
 
대우건설은  나이지리아 델타주 보니섬에 건설할 LNG 트레인7 사업의 EPC 원청 본계약을 체결에 성공했다.사진은 대우건설이 시공한 나이지리아 보니섬 LNG 트레인 1~6호기 현장 모습 [사진=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은 나이지리아 델타주 보니섬에 건설할 LNG 트레인7 사업의 EPC 원청 본계약을 체결에 성공했다.사진은 대우건설이 시공한 나이지리아 보니섬 LNG 트레인 1~6호기 현장 모습 [사진=대우건설 제공]

대우건설에 따르면 그동안 국내 건설사는 해외 EPC 공사를 대부분 하도급 형태로 수주해왔으며, 원청사로 참여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공사는 연산 약 800만톤 규모의 LNG 생산 플랜트와 부대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대우건설은 이탈리아 사이펨, 일본 치요다와 조인트 벤처(JV)를 구성해 공사를 공동 수주했으며 설계·구매·시공·시운전 등 모든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전체 공사 규모는 5조1811억원에 달하며 이 가운데 대우건설의 지분은 약 40%인 2조669억원이다. JV인 사이펨과 치요다는 각각 50%와 10% 정도의 지분을 갖고 있다. 공사 기간은 착공 후 66개월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 성공은 그동안 텃밭 나이지리아에서 성공적으로 쌓아온 공사 실적이 바탕이 됐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은 1978년 나이지리아에 처음 진출한 이래 현재까지 70여개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특히 대우건설은 이번 보니섬의 LNG 트레인 1∼6호기 공사를 1997년부터 2004년까지 싹쓸이 수주·준공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보니섬 특유의 지역환경을 꿰뚫고 있는 데다 커뮤니티 관리능력, 기술력 등 발주처에 보여 준 높은 신뢰가 바탕이 돼 원청사로 참여하고 계약까지 이어졌다"고 강조했다.
 
대우건설은 앞으로 LNG 플랜트 분야에서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지난달 인도네시아 LNG 액화플랜트 탕구 익스펜션 2단계 공사를 따낸 데 이어 추가로 모잠비크 LNG Area 1 공사와 카타르 NFE 액화 플랜트 수주도 기대하고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그간 LNG 액화 플랜트 건설 시장에서 국내 건설사가 처음으로 원청사의 지위를 확보했다는 면에서 의의가 크다"며 "이 공사는 수익성도 양호해 플랜트 부문의 실적 개선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