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강한 도시환경 조성 위한 ‘효산건강환경재단’ 출범...슬로건으로 건강한 환경, 건강한 시민 제시

  • Editor. 고훈곤 기자
  • 입력 2020.05.18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고훈곤 기자] 지역시민의 건강 증진과 건강한 도시환경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재단 ‘효산건강환경재단’이 출범한다.

효산건강환경재단(이사장 이상택)은 오는 21일 오후 12시 수서동에 위치한 재단 대회의실에서 이사회와 실행위원회 구성원이 참석한 가운데 ‘효산건강환경재단 개소식’을 개최하고 재단의 공식 출범을 알린다.

이상택 효산건강환경재단 이사장 [사진제공=효산건강환경재단]

효산건강환경재단은 효산의료재단 설립자인 효산 이상택 박사의 출연으로 지난 2월 14일 설립된 환경부 소관 비영리재단이다.

건강한 도시환경 조성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건강한 환경, 건강한 시민’을 슬로건으로 제시했다. 이사진으로는 문옥륜 전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장, 강은정 순천향대학교 보건행정경영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해 전문성과 신뢰성을 갖췄다.

주요 사업 영역으로는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의장 김영종 종로구청장)에 가입된 국내 100여개 건강도시의 학술적 지원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시민 역량 강화와 활동 지원 △건강영향평가를 통해 도시 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제고 등이다.

이를 위해 재단은 정부, 지자체, 학계, 지역사회 등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인 ‘건강도시 포럼’을 만들어 현장의 필요성과 학계의 전문성, 그리고 시민의 역량을 연결해 건강한 도시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재단의 실무적인 운영을 담당하는 실행위원회 위원도 건강환경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했다.

실행위원은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학술자문위원회 위원장 고신대 고광욱 교수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학술자문위원회 부위원장 순천향대학교 강은정 교수 △호주 뉴사우스웨일즈대학교 김진희 연구원 △서울연구원 손창우 박사 △경북대 김건엽 교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최은진 박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유승현 교수 등 7명이다. 실행위원회는 월 2회 정기 회의를 통해 재단의 업무를 실질적으로 추진한다.

한편 21일 열리는 개소식은 코로나19로 인해 하객 없이 영상 녹화로 진행되며, 추후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공개된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식전행사 ‘COVID-19와 건강도시’ 세미나를 시작으로 개회식, 기념사, 축사 등으로 이어진다.

세미나는 ‘COVID-19가 건강도시에 주는 메시지’라는 주제로 강은정 교수, 김진희 연구원, 김건엽 교수 등 3명의 실행위원의 발제로 진행되며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차원에서 웨비나(온라인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어지는 본 행사에서는 대한민국건강도시협의회 의장 김영종 종로구청장, 김미경 은평구청장, 지속가능과학회 회장 이영한 서울과기대 교수, 서울시립대 도시보건대학원 최병호 원장, 한국환경건축연구원 김성완 원장, 기독환경교육센터 살림 유미호 센터장 등이 축사를 직접 혹은 온라인으로 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