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의연 이어 '나눔의 집' 후원금도 논란…내부고발 "수십억 현금·부동산으로 보유"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5.19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정의기억연대(정의연)를 둘러싼 회계 부정, 쉼터 고가매입 의혹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이번에는 ‘나눔의 집(경기광주시)’의 후원금 집행 문제에 대한 내부 고발이 나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나눔의 집을 운영하는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은 정의연과 함께 대표적인 위안부 피해자 지원 단체다. 나눔의 집이 거액의 후원금을 할머니들에게 사용하지 않고 부동산·현금자산으로 보유, 향후 노인요양사업에 사용하리라는 것이 내부 고발의 요지인데 나눔의집 운영진은 사실무근이라며 반발했다.

김대월 학예실장 등 나눔의 집 직원 7명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나눔의 집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보금자리임을 내세우며 할머니들을 안전하고 전문적으로 돌보는 전문요양시설이라고 광고했지만, 실상은 지원금으로 운영되는 무료 양로시설일뿐 그 이상의 치료나 복지는 제공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대월 학예실장 등 나눔의 집 직원 7명이 19일 보도자료를 내 나눔의 집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에게 후원금을 사용하지 않고 할머니들에게 사용하지 않고 부동산·현금자산으로 보유, 향후 노인요양사업에 사용했다고 내부고발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들은 "법인이 채용한 두 명의 운영진에 의해 20여년간 독점적으로 운영됐고 운영진은 할머니들의 병원 치료비, 물품 구입 등을 모두 할머니들 개인 비용으로 지출하도록 했다"고 밝혀다.

아울러 "법인이 막대한 후원금을 모집해 60억원이 넘는 부동산과 70억원이 넘는 현금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이 문제가 그대로 방치된다면 국민들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써달라고 기부한 돈은 대한불교조계종의 노인요양사업에 쓰이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김 학예실장 등은 지난 3월 국민신문고에 '나눔의 집에서 후원금을 건물 증축 등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며 민원을 제기했다. 이에 경기도는 지난 13∼15일 나눔의 집 법인에 대한 특별지도점검을 실시한 뒤 분석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같은 내부 고발에 대해 운영진의 한 명으로 지목된 나눔의 집 시설장인 안신권 소장은 "후원금은 모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한 복지사업과 기념사업, 추모사업에만 쓰였고 법인을 위한 별도 사업에 사용된 후원금은 전혀 없다"며 "역사관, 생활관 증축 등은 국도비로 모자라는 부분을 후원금에서 보탰으며 이 또한 할머니들을 위한 사업이라고 판단한다"고 반박했다.

이어 "할머니들의 의료비, 간병비 등은 모두 국비 지원이 된다"며 "지난해 6천400만원의 후원금이 할머니들을 위한 교육·건강프로그램에 쓰였는데 6명의 할머니 가운데 4명이 거동이 어려운 점 등을 고려하면 적지 않게 사용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연과 윤미향 국회의원 당선인을 둘러싼 의혹이 계속해서 제기되자 검찰은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직접 수사하는 쪽으로 방침을 정했다. 윤 당선인 등과 관련한 고발사건을 맡은 서울서부지검은 최근 사건을 형사4부에 배당한 데 이어 경찰에 사건을 넘겨 수사 지휘하지 않고 직접 수사하기로 결정했다.

정의연과 윤 당선인에 대한 고발 내용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적용 가능한 혐의는 크게 두 가지다. 기부금·후원금 사용과 회계부정 논란을 둘러싼 횡령 혐의, 경기도 안성 쉼터 고가 매입 논란에 따른 업무상 배임 혐의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