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텔레콤, 미얀마에 차세대 보안 솔루션 및 컨설팅 수출…"아시아 시장 진출 초석 다졌다"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6.0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SK텔레콤이 동남아시아의 신흥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미얀마에 차세대 보안 기술 전반을 전수하며 수출 활로를 활짝 열었다.

SK텔레콤은 미얀마의 교통통신부 산하기관인 국립사이버보안센터(NCSC)에 보안 통합 컨설팅 및 솔루션을 수출했다고 2일 밝혔다. 컨설팅부터 구축·관리까지 SK텔레콤의 인프라 보안 운용 역량을 해외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전수하는 첫 사례다.

심상수 SK텔레콤 Infra Biz 본부장(회의석 앞쪽 두 번째)이 1일 서울 을지로 T타워에서 에 나잉 모 미얀마 국립사이버보안센터 국장과 화상회의를 통해 통합 보안관제시스템 구축 사업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NCSC는 미얀마 교통통신부 산하기관으로 해킹·디도스 공격 등 각종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국가기밀 유출을 방지하고 국가정보통신망을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국립사이버보안센터에 있는 통합보안관제시스템 구축을 위해 미얀마에 인프라 보안 전문가들을 파견하고 오는 7월말까지 설계·구축까지 통합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SK텔레콤은 2021년부터 미얀마의 교통통신부-외교부-교육부 등 정부 기관을 잇는 정부 통합 보안관제센터 구축 사업에도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 SKT 네트워크 보안 역량과 韓 중소기업 보안솔루션 'SIEM' 결합…미얀마 국가정보 지킴이로 나선다

SK텔레콤은 국내 보안 선도기업 이글루시큐리티의 ‘SIEM’ 보안솔루션을 미얀마 국립사이버보안센터에 공급하고 통합보안관제시스템 설계부터 구축·관리까지 전 단계에서 컨설팅을 맡는다.

통합보안관제 솔루션 ‘SIEM’은 서버나 네트워크 장비·애플리케이션 등 각종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로그와 오류·침해 등 정보를 수집해 분석하고 관리자에게 즉각적으로 알려주는 솔루션이다.

SK텔레콤은 오는 7월말까지 네트워크 보안 전문가를 미얀마에 파견해 보안 침입부터 정보유출에 대한 단계별 대응 시나리오를 수립하는 등 종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SK텔레콤의 보안솔루션 ‘스마트가드’를 활용해 국립사이버보안센터가 보유한 인프라에 대한 보안 취약점을 진단하고 시스템 장애나 침해 사고 등 위험을 탐지→대응→차단하는 SK텔레콤만의 인프라 보안 운영 노하우도 전수한다는 방침이다.

국립사이버보안센터는 각종 보안 위협으로부터의 안정성 확보는 물론, 보안 위험에 대한 대비체제 구축을 통해 국가 정보 자원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게 된다.

◆ 미얀마의 '정부통합 보안관제센터' 구축 사업에도 참여…아시아로 사업 확대 기대

SK텔레콤은 미얀마의 교통통신부·외교부·교육부 등 정부기관을 잇는 ‘정부통합 보안관제센터(SOC)’ 구축 사업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그간 미얀마 각 정부기관으로 분리해 운영됐던 보안관제체계를 일원화하고 광범위한 이기종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로그를 통합 분석해 사이버 공격을 예측할 수 있도록 인프라 설계-구축-유지보수를 일괄적으로 수행하는 턴키사업이다.

SK텔레콤은 아세안 신흥경제권을 연결하는 전략적 요충지인 미얀마 수출을 시작으로 베트남·태국 등 동남아시아로 보안 사업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아시아 정보보안 시장은 2018년 211억8000만 달러(26조원) 규모이며 이후 연평균 14.86% 성장해 2023년에는 423억5000만 달러(51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미얀마를 비롯해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가파른 경제 성장과 함께 정보보안에 대한 투자 인식도 높아지고 있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심상수 SK텔레콤 Infra Biz 본부장은 “이번 미얀마 인프라 보안 사업 진출은 국내 유망 보안업체와 동반 진출을 통해 아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초석을 마련한 데 의미가 크다”며 “SK텔레콤의 세계 최고 수준의 보안 네트워크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아시아 보안시장의 활로를 개척할 것”이라고 밝혔다.

에 나잉 모 미얀마 국립사이버보안센터 국장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이뤄낸 SK텔레콤의 축적된 보안 기술과 노하우를 국가 정보 보호하는 데 활용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과 긴밀히 협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