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텔레콤, 2G 서비스 새달 6일부터 순차 종료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6.14 0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SK텔레콤이 011과 017 등으로 시작하는 2G 이동통신 서비스를 다음달 6일부터 순차적으로 접기로 했다. 이용자에 대해서는 휴대전화 교체비용을 지원하고, 기존 01X 번호는 내년 6월 말까지 1년 더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SK텔레콤이 2G 서비스 폐지를 위해 신청한 기간통신사업 일부 폐지신청 건에 대해 이용자 보호조건을 부과해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태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책실장이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SK텔레콤이 011 또는 017 등으로 시작되는 휴대전화 '2G 서비스'를 폐지하기 위해 과기정통부에 신청한 기간통신사업 일부 폐지신청 건에 대해 이용자 보호조건을 부과해 승인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과기정통부는 현장점검 결과 1996년부터 약 25년간 운영 중인 망의 노후화에 따라 고장이 늘고 예비부품 부족에 따른 수리불가 품목이 존재하는 등 2G망을 계속 운영할 시 장애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폐지를 승인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망 복구가 일부 불가능하거나 서비스 품질이 떨어지고 있어 더는 2G망을 운영하는 것이 이용자 보호 차원에서 적정하지 않다고 부연했다.

38만4000명에 달하는 SK텔레콤 2G 가입자에 대한 보호방안도 마련됐다. 이들 기존 가입자는 3G·LTE·5G 서비스를 선택하기 위해 10가지 LTE 모델 중에서 휴대전화를 무료로 골라 받거나 30만원의 구매 지원금을 받는 동시에 2년간 월 요금을 1만원씩 할인받을 수 있다. 또는 휴대전화 교체 지원 없이 2년간 이용요금제 70% 할인을 선택할 수도 있다. 새로 가입한 3G·LTE 서비스에서도 기존 2G 요금제 7종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같은 보호조치는 서비스 종료 후 2년간 유지해야 한다.

기존 가입자가 SK텔레콤 내 3G 이상 서비스로 전환을 원할 경우 대리점을 방문할 필요 없이 전화만으로 가능하고, 65세 이상 또는 장애인은 SK텔레콤 직원 방문을 통한 전환 처리도 가능하다.

기존에 쓰던 01X 번호 유지를 희망하는 가입자는 내년 6월까지 번호를 유지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다음달 6일부터 순차적으로 2G 서비스 종료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비 노후화가 심한 지역부터 단계적으로 폐지를 단행한다. 비수도권 도에서 광역시·수도권·서울 등 순서로 시행된다.

폐지 단계마다 이용자 보호기간을 둔다. 권역별 폐지 절차에 착수한 뒤 7일이 지나야 다음 권역 폐지에 들어가고, 철거 시 최소 20일 전에 이용자에게 이를 통보해야 한다.

이태희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실장은 "기존 2G 이용자들이 추가 비용부담 없이 망 장애 위험이 적은 3G 이상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했다"면서 "사업 폐지에 따른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해 네트워크 환경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2G 서비스가 제반 절차에 따라 마무리될 수 있도록 고객 안내 및 서비스 전환 지원 등을 통해 이용자 보호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CDMA 신화'의 주역인 2G 서비스 종료를 계기로 5G 시대에 더욱 차별화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