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 김여정 담화에 "무례한 언행, 감내 않겠다"...대북 '인내'도 한계는 있다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6.17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청와대가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를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담화를 낸 것과 관련해 “몰상식한 행위”라고 이례적인 맹비난으로 응수하면서 “기본적인 예의를 갖추라”고 촉구했다. 금도를 넘는 북한의 위협에 대해 강도 높은 맞대응에 나섬에 따라 한동안 남북 사이에 '강대강' 대치국면이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인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7일 브리핑에서 이같이 비판하면서 “그간 남북 정상 간 쌓은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며, 북측의 이런 사리 분별 못 하는 언행을 우리로서는 감내하지 않을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7일 오전 춘추관에서 북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동안 북측의 비난에 무대응으로 일관하던 것과는 기류가 사뭇 달라진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남북 간 쌓아온 합의정신을 무시하는 행태까지 침묵으로 일관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4·27 판문점선언과 9·19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엄숙한 약속’, ‘흔들려서는 안 될 확고한 원칙’이라고 규정했는데, 남북대화 역시 이런 합의정신을 기본틀로 이뤄져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이 전날 판문점선언의 결실과 남북 화해를 상징하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전격 폭파한 데 이어 문 대통령의 발언까지 ‘철면피한 감언이설을 듣자니 역스럽다’는 제목의 담화로 폄훼하자, 청와대로서도 용인할 수 있는 임계한도를 넘어섰다고 인식한 것이다.

윤 수석은 특히 “북측은 또 우리 측이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대북특사 파견을 비공개로 제의했던 것을 일방적으로 공개했다”며 “전례 없는 비상식적 행위며 대북특사 파견 제안의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처사로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북측의 일련의 언행은 북에도 도움이 안 될 뿐 아니라 이로 인한 모든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북측은 앞으로 기본적 예의를 갖추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결국 그동안 쌓아 온 합의정신과 정상 간 신뢰라는 양대 축이 무너질 경우 앞으로의 남북관계는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만큼, 지금은 강력 대응이 필요하다는 것이 청와대의 종합적인 판단으로 보인다.

아울러 더이상 북한의 으름장에 '침묵' 대응으로만 일관할 경우 주도권을 북한에 내준 채 끌려 다니며 남북관계 복원이 한층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감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가 이처럼 강경대응 모드로 전환하면서 당분간 남북 관계는 ‘강대강’ 대치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경색된 남북관계의 돌파구로 정치권에서도 거론됐던 대북특사나 원 포인트 남북정상회담만 해도 완전히 가능성이 닫혔다고 단정짓기는 어렵지만, 서로 명분을 갖추는 모멘텀이 없는 한 추진 자체가 매우 힘들어진 상황임은 분명해 보인다.

청와대가 김여정 담화에 강경모드로 응수했다. [그래픽=연합뉴스TV/연합뉴스]
청와대가 김여정 담화에 강경모드로 응수했다. [그래픽=연합뉴스TV/연합뉴스]

아울러 출범 이후 적극적으로 '한반도 운전자론'을 강조해온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 기조에 변화를 불러와 대치국면이 예상보다 오래갈 수 있다는 전망도 흘러나온다. 잇따른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교감한 대화를 통한 교류와 협력이라는 큰 틀에는 흔들림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북한의 대남 비난에 대해 '인내' 모드로 상황관리를 하는 소극적인 대응으로 일관하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이다.

실제로 국방부도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이 사실상 9·19 군사합의 파기를 예고한 데 대해 “실제 행동에 옮겨질 경우 북측은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서호 통일부 차관도 북한이 금강산과 개성공단에 군부대를 다시 주둔시키겠다고 밝힌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