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기술로 한국은행 업무 고도화 지원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6.23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인공지능(AI) 기술로 한국은행의 업무 고도화를 돕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23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은행에서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 등이 참석한 가운데 AI 기술 협업과 연구에 관한 전략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한국은행은 최근 창립 70주년을 맞이해 중장기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AI·머신러닝 등 디지털 신기술을 적용하겠다고 공표한 바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로고. [사진=카카오 제공]

이번 협약은 이를 위해 민간 기업과 협업하는 첫 번째 사례로,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한국은행의 업무 인프라 고도화를 위해 다양한 AI 기술을 제공한다. 한국은행은 경제 금융 분야의 노하우와 AI 학습데이터를 공유하고 빅데이터·AI 등 연구 조직을 설치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다양한 AI 기술을 단계적으로 활용해 한국은행의 업무 수행 및 정책 결정을 지원한다. 우선, 기계번역 기술을 활용한 문서 번역, STT(speech to text) 기술을 활용한 회의록 작성, AI 큐레이터 'AI 도슨트' 등 사용자 맞춤형 AI를 개발한다. 중장기적으로는 금융 관련 정책 분야에 필요한 AI 기술 협력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IT 기술과 한국은행의 노하우를 결합해 국가경제의 안정과 발전을 이끄는 한국은행이 효율적으로 금융과 경제 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여하겠다”며 “궁극적으로 이용자들에게 더 편리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국은행과 꾸준한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해 12월 출범 후 상반기 동안 각 업계 최고 수준의 파트너들과 13건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가전·문화·레저·헬스케어·금융사·물류 등 다양한 이종 산업과 협력을 맺고 기업 간 거래사업의 폭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다양한 기업 파트너에게 데이터를 활용·분석하는 노하우 및 맞춤형 데이터 서비스와 기술을 제공하면서 전 산업분야와 디지털 협력을 지속하고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