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상직, 이스타 지분헌납으로 인수촉구...항공 M&A '난기류' 속 커지는 정부지원론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0.06.2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에 처한 항공업계가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하반기에도 빠른 여객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가운데 인수·합병(M&A)마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이에 국내 항공업계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2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최초 항공사간 기업 결합 시도로 주목받은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M&A 작업은 사실상 '올스톱' 상태다.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 인수를 공시한 지 6개월이 넘었지만, M&A와 관련해 양측의 입장 차가 커지면서 일각에서는 이스타항공 매각이 무산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여객기 [사진=연합뉴스]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여객기. [사진=연합뉴스]

표면적으로는 해외 항공당국의 기업결합심사가 문제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외에도 계약서상에 명시된 타이이스타젯 지급 보증 해소 등 각종 선결 과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이 제주항공의 입장이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이사 사장은 이날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M&A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이스타항공이 겪고 있는 어려움의 일차적 책임은 저희들에 있지만 제주항공 역시 자유롭지 않을 것"이라며 "제주항공이 당초 약속한대로 진정성을 갖고 인수작업을 서둘러주기를 1600명 임직원들과 함께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의 항공료 부담 완화, 항공여행 대중화에 크게 기여해 온 국내 LCC 업계는 최근 사면초가의 위기에 놓여있다"며 정부 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스타항공의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또한 자신의 가족이 이스타홀딩스를 통해 소유한 이스타항공의 지분을 모두 회사 측에 헌납하겠다고 밝혔다. 250억원에 달하는 체불 임금 해소 문제로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M&A가 지연되고, 창업주인 이 의원 일가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제기되자 직접 행동에 나선 것이다.

이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스타홀딩스의 이스타항공 주식 취득 과정과 절차는 적법했고, 관련 세금도 정상적으로 납부했으나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 점이 있다면 정중히 사과드린다"면서 "제주항공과의 인수합병이 지연되면서 무분별한 의혹 제기 등으로 이스타항공은 침몰당할 위기감이 증폭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래서 제 가족이 보유하고 있는 이스타홀딩스의 주식을 이스타항공 측에 모두 헌납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의 자녀가 지분 100%를 가진 이스타홀딩스는 이스타항공 지분 39.6%(410억원)를 보유하고 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이스타항공 회사와 구성원은 살아야 한다는 절박함에 놓여 있다. 모든 것을 내려놓고 창업자의 초심과 애정으로 이스타항공이 조속히 정상화하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오늘이 M&A 딜의 마지막 날이고 현재 회사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에 (이 의원이) 회사와 임직원의 고용 문제를 모두 해결하고 딜이 성사되도록 하기 위해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스타항공의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스타항공의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 매각 작업도 교착 상태다. HDC현대산업개발 측이 지난 9일 채권단에 인수 작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서면으로 요구한 이후 2주 넘게 침묵을 유지하며 현산과 아시아나항공 채권단 간의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다.

다만,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지난 25일 정몽규 HDC그룹 회장을 만난 가운데 아시아나항공 인수 결단을 촉구했을 것으로 보이는 만큼, 세부 조건 완화를 통해 재협상 테이블이 마련될지 주목된다.

올 하반기에도 실적 회복을 기대하긴 어려운데다 'M&A 난기류'에 빠진 항공업계는 정부 당국에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날 주요국의 코로나19에 따른 항공산업 지원 현황을 살핀 결과, 우리나라의 정부 지원이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며 정부 차원에서도 항공업 재편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정부는 경영난에 봉착한 항공업계를 위해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에 2조9000억원, 저비용항공사(LCC)에 3000억원을 지원했다. 지난해 국내 항공사들의 자산은 총 44조9000억원으로, 자산대비 정부 지원율은 7.1%다. 

반면, 독일은 루프트한자에 자산 규모의 21% 수준을 지원했으며 미국도 항공사 자산 규모의 10% 수준을 지원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주요국은 항공산업이 중요 기간산업이라는 인식 아래 최우선으로 지원하고 있다"면서 "한국도 기간산업안정기금과 채권매입기구(SPV)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항공산업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세제 개편과 시장에 의한 산업 재편을 지원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