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9 17:45 (화)
롯데인재개발원, 화상강의 매뉴얼 발행해 외부와 공유한다
롯데인재개발원, 화상강의 매뉴얼 발행해 외부와 공유한다
  • 이세영 기자
  • 승인 2020.07.13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롯데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서 효과적인 인재육성을 위해 비대면 강의 노하우 전파에 나섰다.

롯데인재개발원은 13일 비대면 강의 매뉴얼인 ‘효과적인 화상 강의를 위한 퍼실리테이션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교육 과정들이 취소되거나 축소되는 가운데,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교육 과정에 대한 수요가 일시적이 아닌, 장기적인 트렌드라는 판단 아래 체계적인 교육과정 준비를 위한 실무서 출간을 기획하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롯데인재개발원이 비대면 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해 화상 교육 매뉴얼을 발간했다. [사진=롯데지주 제공]

이를 위해 롯데인재개발원은 지난 5월부터 화상 강의와 관련된 다양한 서적과 논문 등을 연구했다. 이후 ‘신입사원 테이크오프 과정(입사 1년 후 받는 리프레시 프로그램)’ 등에 실제 적용해 학습자의 피드백을 받으며 노하우를 축적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수정과 보완을 거쳐 관련 내용을 실무자와 강사가 쉽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정리해 도서로 발행했다.

매뉴얼은 교육기관이나 강사가 온라인 강의를 준비함에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내용 위주로 구성됐다. 먼저 화상 강의의 개념과 효과성을 알리고 강의를 설계하는 데 있어 주의 깊게 살펴야할 사항을 추려 정리했다. 강의 준비·진행 및 마무리 등 각 단계와 상황에 맞는 교수법에 대해 조언하고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화상 강의 시스템의 사용방법과 세부 기능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또한 성공적인 비대면 강의를 위해 학습자·강사·인재육성 담당자가 각각 지켜야할 9대 원칙도 함께 수록했다.

롯데인재개발원은 화상 강의 매뉴얼 600부를 출간해 롯데 계열사 인재육성 담당자 뿐만 아니라 타 기업 인재개발원, 대학교 및 교육기관 등에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온라인 강의 전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이나 기관이 요청해 올 경우 노하우를 공유할 계획이다.

롯데는 매뉴얼이 인재육성 담당자에게 코로나19 이후 변화되는 사회 패러다임에 맞춰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영민 롯데인재개발원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되고 있는 인재육성의 패러다임에 빠르게 대응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그동안 보완적 수단으로 여겨지던 온라인 강의에 대한 관심이 비대면 기술 발전과 언택트 문화 확산으로 크게 높아지고 있는 만큼, 효과적인 학습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매뉴얼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