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융당국, 코로나 대출만기·이자상환 유예 연장 가닥...금융권은 건전성 관리 '부심'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0.08.12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금융당국이 금융협회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대출 만기와 이자상환 유예조치의 연장을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금융협회장들은 이에 적극 공감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금융업계에서는 대승적 차원에서는 이뤄져야 하나 건전성은 취약해질 것이라는 우려 속에 전전긍긍하는 분위기다.

12일 금융위원회는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금융협회장들과 간담회를 가지고 주요현안을 논의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신용길 생명보험협회장, 은성수 금융위원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사진=연합뉴스]

이 자리에서는 △코로나19 금융지원 현황 및 향후과제 논의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 관련 상생 협력 방안 논의 △4차 산업혁명 및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금융업권별 준비상황 점검 △주택시장 안정대책의 차질없는 이행을 위한 금융당국과 금융권의 역할 논의 등이 주요 현안으로 다뤄졌다.

이 가운데 특히 관심을 끈 현안은 코로나19로 연기한 대출 만기와 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재연장 여부에 대한 논의였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2월 7일부터 지난달 31일까지 만기연장된 대출은 시중은행 48조6000억원, 제2금융권 9000억원 규모다. 이자상환 유예액은 시중은행 439억원, 제2금융권 371억원으로 집계됐다. 국내 은행들의 올 상반기 기업대출 증가액은 81조3000억원으로 이미 지난해 연간 증가액(48조8000억원)을 넘어섰다.

은 위원장은 협회장들에게 "전 금융권 대출 만기연장 및 이자상환 유예 등 금융권의 적극적인 금융지원으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면서도 "다만 코로나19 장기화에 대한 우려가 상존하는 만큼 적극적인 금융지원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손실부담능력 확충 및 건전성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금융협회장들도 코로나19 위기가 해소될 때까지 금융지원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협회장들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이 지속되는 만큼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연장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또 아직 연체율 등이 안정적인 수준이지만 향후 건전성 관리에 만전을 기할 계획임을 밝히며, 충분한 충당금 적립을 위해 손비인정 등 제도개선 사항에 대해 당국과 지속 협의하기로 했다.

금융위의 의중은 결국 코로나19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서 대출 만기와 이자상환 유예를 추가 연장하는 방안을 금융권과 논의해 확정짓겠다는 것이다. 이에 금융권도 동의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는 게 업계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코로나19로 연기한 대출 만기와 이자상환 유예 조치의 재연장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다. 사진은 지난 4월 서울 중구 신한은행 남대문점에 게시된 코로나19 피해 지원 관련 포스터. [사진=연합뉴스]

문제는 금융권이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를 동시에 받아들였을 때 짊어져야 할 위험성 여부다. 시중은행과 2금융권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추후 건전성 관리와 손실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형국이다. 

A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지속되고 있는 위기 상황에서 대승적 차원에서 대출만기와 이자상환 유예가 추가 연장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면서도 “문제는 이자상환 유예는 은행측에 피해가 올 수밖에 없고, 대출이 연장되더라도 차주가 상환능력을 회복하지 못하면 결국 건전성에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전망했다.

B은행 관계자는 "대세를 거스를 수는 없겠지만 가장 우려되는 건 차주의 신용도 평가도 어렵고 코로나19로 연장된 대출은 연체로 잡히지 않아 투자자들에게 위험성을 떠안기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2금융권의 C저축은행 관계자는 “2월에 이자상환이 유예된 후 또 다시 추가 유예할 경우 이자납입을 통한 차주의 신용도 평가 자체가 어렵고 연체율도 알 수 없다”며 “시중은행에 비해 2금융권은 리스크가 더욱 큰 반면 금융당국이 제시하는 보전책은 나오기 힘들어 건전성 문제에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공식적으로 대출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를 요청한 만큼 결국 추가 연장은 이루어질 것"이라며 "건전성과 손실에 대한 우려가 쌓인 시한폭탄이 터지지 않길 바라는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