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 대통령 "추경은 시간 많이 걸려…아직은 정부·지자체 예산 충분"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08.13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정치권에서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복구 비용 충당 등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는 가운데 12일 수해 피해 복구 현장을 찾은 자리에서 “추경은 절차가 필요해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일단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충남 천안 병천천 제방 붕괴 현장을 찾아 “정부 재정이 부족할까 봐 염려해 충분히 (피해 복구를) 지원하자는 취지로 추경 이야기가 나오는데, 아직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예산이 충분히 비축돼 있다”며 “최대한 빠르게 지원해 빨리 복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집중 호우 피해를 입은 충남 천안시의 오이농장을 찾아 피해주민들과 간담회를 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집중 호우 피해를 입은 충남 천안시의 오이농장을 찾아 피해주민들과 간담회를 한 뒤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앞서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급 협의회에서도 4차 추경안 편성을 유보하고 기정예산과 예비비로 현재까지 집계된 호우 피해 복구 비용을 충당할 수 있다는 데 공감대를 이룬 것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집중호우 이재민을 위로하는 자리에서 “주민들이 절실하게 피해복구를 최대한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천안 외에도 경남 하동과 전남 구례의 수해 현장을 연달아 점검하는 과정에서 피해 복구를 관장하는 정부 부처와 기관에 속도감 있는 지원을 주문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7일 △경기도 안성시 △강원도 철원군 △충북 충주시·제천시·음성군 △충남 천안시·아산시 등 7개 지방자치단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문 대통령은 하동으로 향하는 KTX 열차 내 회의실에서 집중호우 피해 상황과 복구 지원계획을 보고받고 “시군 단위로 (특별재난지역을 지정할) 여건이 안 되면 읍면동 단위로 세부적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신속하게 특별재난지역을 지정해 지원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강원도 철원을 찾아 복구 작업 봉사활동을 펼쳤다. [사진=청와대/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강원도 철원을 찾아 피해 복구 봉사활동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호우에 이은 폭염 준비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김계조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게 “자원봉사자들 스스로 휴식 시설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을 테니 세심히 배려하라”며 “폭염 속에서 복구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에 따른 2차 피해를 막고 위험 지역의 산사태가 일어나지 않게 조치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한창 피해복구 작업을 하는데 의전 문제로 장애가 되지 않을까 방문을 망설였으나 대통령이 가는 것 자체가 격려가 될 수 있고 행정 지원을 독려하는 의미도 있어 수행인원을 최소화해 방문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날은 KTX를 타고 수해 지역 주민들을 위로하고 자원봉사자 등을 격려하기 위해 영남과 호남, 충청을 모두 방문했는데, 이동 거리만 767㎞에 귀경 시간까지 포함하면 9시간 이상 이동하는 강행군을 펼쳤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는 이날 집중호우로 피해를 본 강원도 철원을 찾아 복구 작업을 도왔다. 청와대는 김 여사의 현장 방문 일정을 사전에 알리지 않았다.

2017년 7월에는 충북 청주 상당구의 한 마을을 찾아 복구 작업을 도운 이후 두 번째 수해복구 관련 봉사활동이다. 김 여사는 이날 흙탕물에 잠겼던 옷 등을 빨고 가재도구들을 씻었으며, 배식 봉사도 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