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파업의 끝 요원, 이 정도면 됐다"...전공의 내에서도 엇갈리는 목소리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0.08.31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의 의료 정책에 반발하고 있는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와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가 무기한 집단휴진과 국가고시 거부·동맹휴학을 이어가기로 했다. 그러자 내부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원 다수의 '파업 중단' 목소리를 반영하지 않았다는 내부 제보가 나왔다. 한 전공의는 '이제 그만 병원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내용의 기고글을 올려 눈길을 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전협은 30일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자 긴급비상대책위원회를 열어 모든 전공의들이 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 지침에 따라 단체 행동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대전협은 지난 29일 오후 10시 시작된 긴급 회의에서 파업을 강행할지를 놓고 표결을 진행했다. 의결권을 행사한 193명 중 파업 지속 의견이 다수였지만 정족수(97명)를 채우지 못해 안건은 부결됐다.

그러자 대전협은 회의를 다시 열고 재투표를 진행했다. 재투표에서는 134명이 파업 강행을, 39명이 중단을 선택했고, 13명이 기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자신을 인턴, 1년차 레지던트, 3년차 레지던트 등이라고 소개한 '어떤 전공의들'은 범의료계 합의안을 받아들이지 않는 과정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원 다수의 파업 중단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언론에 제보했다.

이들은 "비대위의 의견이 무시된 상태에서 일선의 전공의들을 대표하는 임시전국대표자비상대책회의(이하 대표자회의)에서 졸속 의결해 파업을 밀어붙이게 됐다"며 "비대위 다수의 의견을 건너뛰고 대표자회의를 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논란과 관련해 대전협 비대위는 "비대위의 의견을 무시하고 졸속으로 파업 강행을 의결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며 "의결 과정과 절차상 문제가 없었다"고 반박했다. 

페이스북 '일하는 전공의' 게시글 [사진=페이스북 캡처]
페이스북 '일하는 전공의' 게시글 [사진=페이스북 캡처]

의료계 곳곳에서도 전공의 파업을 중단하자는 목소리가 나온다. 29일 페이스북 '일하는 전공의' 계정에는 "이 정도면 됐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린 작성자는 정부가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고 협의를 제안했음에도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전면 재논의, 합의' 등을 요구하면서 파업에 들어간 것은 "정책 추진에 있어 의협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는 말과 동치"라며 "국민들은 과연 의료와 관련된 정책을 만드는 데에 있어 의사의 허락을 받는 것에 동의할까? 의대 정원을 늘리고 공공의대를 설립하는 것에 의사들의 허락을 받는 것이 옳은 일일까"라고 질문했다. 

작성자는 "파업의 끝이 요원하다. 환자들이 기다린다. 여론은 차가워진다"며 “하루빨리 파업을 멈추어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전공의들의 파업 지속 결정에 유감을 표시한 정부는 원칙적 대응 입장을 피력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우선 생명과 직결되는 응급실과 중환자실(휴진 의료진)부터 법적 절차를 진행하게 될 것"이라면서 "(무기한 집단휴진은) 우리 사회가 수긍할 수 있는 합리적인 선을 넘은 불의한 행동이자 불법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