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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연 "한국 재정건전성에 적신호"…독일식 경로에 주목하는 까닭

  • Editor. 이은실 기자
  • 입력 2020.09.02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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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이은실 기자] 우리나라 미래 재정건전성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국가채무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독일의 사례를 따를지, 아니면 그 반대인 일본의 사례를 따를지 갈림길에 섰다는 지적과 함께 국가채무증가·재정적자 악순환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2일 '국가채무·재정안정성 분석과 정책시사점' 분석을 통해 그동안 완만하게 상승했던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 비율이 향후 가파르게 상승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한국경제연구원이 발표한 '국가채무·재정안정성 분석과 정책시사점' 자료에 따르면 국가채무 비율이 향후 가파르게 상승할 조짐을 보여 우리나라 재정 건전성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관측이 나왔다. [자료=한국경제연구원 제공]
한국경제연구원이 발표한 '국가채무·재정안정성 분석과 정책시사점' 자료에 따르면 국가채무 비율이 향후 가파르게 상승할 조짐을 보여 우리나라 재정 건전성에 적신호가 켜졌다는 관측이 나왔다. [자료=한국경제연구원 제공]

우리나라 국가채무 비율은 2007년 27.5%, 2010년 29.7%, 2018년 35.9%로 비교적 완만한 상승세를 보였다. 한경연은 우리나라 기초재정수지 비율(GDP대비 이자지출 제외 재정수지 비율)이 세계 금융위기였던 2009년을 제외하면 꾸준히 흑자를 유지한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기초재정수지 흑자 비율은 2018년 2.9%에서 지난해 0.7%로 2.2%포인트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국가 채무비율은 2018년 35.9%에서 지난해 38.1%로 2.2%포인트 올랐다.

한경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올해에는 재정수지비율 악화 및 국가채무비율 상승추세가 더 가팔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한경연은 지속적인 재정 흑자로 국가채무 안정화에 성공한 독일과 재정 적자로 국가채무가 누적된 일본의 사례를 분석했다.

독일은 2010년 기초재정수지비율이 -2.3%로 적자를 기록한 뒤 2011년부터 계속 흑자를 유지했다. 국가채무비율은 2012년 90.4%로 정점을 찍은 뒤 지난해 69.3%로 7년 만에 21.1%포인트 낮아졌다.

반면 일본은 기초재정수지 비율이 2007년 -2.7%, 2010년 -8.6%, 2019년 -2.5%로 적자를 지속했다. 국가채무비율도 2007년 154.3%, 2010년 186.6%, 2019년 225.3%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다.

한경연은 "코로나19 전염병 위기로 당분간 엄격한 재정수지 관리가 어렵다 하더라도 중장기적으로 독일의 사례를 본받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일본의 전철을 밟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경연은 1990년 이후 통계 자료를 기초로 전기 국가채무비율이 상승했을 때 이듬해 재정수지비율이 개선되며 국가채무가 안정되는지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그 결과 국가채무 비율이 늘어난 이듬해에도 관리재정수지비율과 이자지출 제외 관리재정수지 비율 모두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채무가 늘어난 다음 해의 재정수지가 흑자를 내야 중장기적으로 국가 부채 비율이 안정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았다는 의미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정부 재정운영계획을 토대로 2019년부터 5년간의 '재정수입 갭'을 산출했다. [자료=한국경제연구원 제공]
한국경제연구원은 정부 재정운영계획을 토대로 2019년부터 5년간의 '재정수입 갭'을 산출했다. [자료=한국경제연구원 제공]

한경연은 또 정부 재정운영계획을 토대로 2019년부터 5년간의 '재정수입 갭'을 산출했다. 재정수입 갭은 현 국가채무비율 유지에 필요한 세입(정부수입) 비율과 실제 세입 비율의 차이를 의미한다. 재정수입 갭이 플러스(+)면 국가채무비율 유지에 필요한 세입보다 실제 세입이 적어 재정 지출 축소 등의 조치 없이는 재정 안정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그 결과 재정수입 갭은 올해까지 마이너스(-)를 유지하다 다음해부터 플러스로 돌아서면서 5년간 전체 재정수입 갭은 2.2%가 될 것으로 예측됐다.

현 수준보다 국가채무비율을 낮추려면 GDP의 2.2% 만큼의 재정을 확보해 재정수지를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경연은 재정수입 갭이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전환된다는 것은 시간이 흐를수록 우리나라 국가채무·재정 지속성에 빨간불이 켜질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세외수입과 기금수입을 제외하고 국세수입만을 감안할 경우 택스 갭은 연도별로는 6.6%부터 10.6%, 2019년부터 2023년 전체로는 9.8%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국가채무비율 한도 설정과 균형 재정준칙 법제화 등 재정지출 감축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독일이 택한 길을 쫓아 규제개혁과 노동유연성 제고 등 좋은 기업환경을 조성을 통해 성장률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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