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25 22:50 (일)
광천김이 왜 거기서 나와?…게임업계 '이색 협업' 더 재미있게 더 다양하게
광천김이 왜 거기서 나와?…게임업계 '이색 협업' 더 재미있게 더 다양하게
  • 이세영 기자
  • 승인 2020.09.1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게임업계가 재미도 더하면서 다른 분야와 협업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재미와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펀슈머(Fun+Consumer)’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게임이 식품, 의류 등과 컬래버레이션을 활발히 펼치면서 관련 상품들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펄어비스는 지난 9일 자사 대표 IP(지식재산권) ‘검은사막’을 활용한 ‘김은사막’을 출시, 식품업계와의 협업 마케팅을 이어갔다. 이번엔 조미김 제조기업 광천김과 손잡고 이색 프로모션을 마련한 것.

펄어비스가 광천김과 손잡고 지난 9일 출시한 '김은사막'. [사진=펄어비스 제공]

‘김은사막’은 광천김을 ‘사막의 열기로 바싹 구웠다’는 슬로건을 내세워 이용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오픈마켓 11번가를 통해 ‘김은사막’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김도 사고 게임쿠폰도 받고 일석이조다”, “게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좋은 이벤트인 것 같다”, “재구매하고 싶다” 등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펄어비스는 ‘김은사막’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김은사막’을 구매하면 ‘검은사막 광천김 제휴 상자’ 및 ‘검은사막 모바일 행운상자’ 쿠폰을 5장씩 지급한다. 검은사막 광천김 제휴 상자를 개봉하면 영롱한 생명의 연금석, 금괴 상자, 무기 의상 프리미엄 상자 등 29종 아이템 중 1개를 획득할 수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 행운상자는 태고 장신구, 전설 의상 세트, 6세대 반려동물을 포함한 18종 아이템 중 1개를 받을 수 있다.

펄어비스는 식음료 기업과 지속적으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6월 해태제과와 제휴 상품 ‘껌은사막’을 출시했고, 7월에는 네네치킨과 손잡고 ‘너에게 란’ 세트를 선보였다. 이후 8월 도미노피자와 제휴 이벤트를 펼쳤으며, 지난 2월에는 달콤커피와도 프로모션을 실시했다. 지난달엔 설빙과 함께 ‘검은사막 모바일’ 빙수 세트도 출시했다.

넥슨은 패션업계와 협업을 점점 확대하고 있다.

지난달 패션 브랜드 비욘드클로젯 고태용 디자이너와 협업을 통해 자사 대표 게임 ‘메이플스토리’ 캐릭터를 활용한 ‘캡슐 컬렉션’을 출시했다.

‘캡슐 컬렉션’은 비욘드클로젯만의 감각이 더해진 스웨터 셔츠·후디·가디건 등의 의류 8종과 럭키백·볼캡·그립톡 등의 패션 소품 4종으로 구성돼있다. ‘메이플스토리’를 대표하는 주황 버섯·핑크빈·예티 등의 캐릭터와 메이플스토리 로고 등이 자수 등으로 새겨져 특별함을 더했다.

넥슨은 패션 브랜드 비욘드클로젯 고태용 디자이너와 협업해 '메이플스토리 X 비욘드클로젯' 컬래버레이션 의류, 액세서리가 포함된 '캡슐 컬렉션'을 출시했다. [사진=넥슨 제공]

고태용 디자이너는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계정 영상을 통해 “처음으로 게임과 협업하면서 인기 게임 ‘메이플스토리’를 만나게 돼 기대가 많았다”며 “이번 컬렉션 작업에 있어 게임 그래픽의 패턴, 컬러 등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고 밝혔다.

넥슨은 지난 7월엔 서든어택에서 속옷 전문 기업 좋은사람들의 ‘예스’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으로 ‘서든어택’ 속옷 상품 2종을 선보이고 ‘예스’ 모델 조현을 게임 내 신규 캐릭터로 내세웠다. 지난 5월에도 슬로우애시드와 협업해 티셔츠와 반바지, 모자 등의 카트라이더 제휴 패션 상품 13종을 출시했다. 지난해 7월엔 스파오를 통해 카트라이더와 크레이지아케이드를 활용한 의류 27종을 선보이기도 했다.

엔씨소프트(NC)의 캐릭터 브랜드 ‘투턱곰’은 지난 7월 아이돌그룹 ‘몬스타엑스’와 함께 신규 웹 예능 ‘몬스타엑스의 뉴트로랜드’를 선보임과 동시에 컬래버레이션 굿즈(상품)까지 출시했다.

몬스타엑스 멤버들의 손글씨·생일·탄생석 등을 모티브로 한 투턱곰 레이어드링 등 종류도 다양하다. 컬래버 굿즈를 구매하면 몬스타엑스 영상통화 사인회 응모권과 멤버들의 손글씨가 담긴 시리얼컵, 홀로그램 랜덤 포토키링 등 각양각색의 경품을 증정했다.

이밖에 넥슨은 지난 7월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V4’의 여름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온라인게임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배우 최불암을 전면에 내세워 눈길을 끌었다. 게임빌도 7월 ‘별이되어라!’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고 프로모션 모델로 SNS 200만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신재은을 발탁해 이용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업계에서는 게임 회사들이 이색 협업을 다양하게 시도하는 것은 점점 치열해지는 게임 시장에서  시너지효과를 내는 마케팅의 차별화를 통해 이용자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