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5 18:23 (금)
'변화와 탐험' 날개 펼친 LG전자 전략 스마트폰 '윙'…화면 돌리는 스위블 주목
'변화와 탐험' 날개 펼친 LG전자 전략 스마트폰 '윙'…화면 돌리는 스위블 주목
  • 이세영 기자
  • 승인 2020.09.1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LG전자가 스마트폰 시장의 혁신에 도전하는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LG 윙'을 공개했다.

LG전자는 14일 온라인을 통해 LG 윙을 전격 공개했다. LG 윙은 전면 스크린을 돌리면 아래에서 세컨드 스크린이 나타나는 차별화된 폼팩터가 특징으로 꼽힌다. 스마트폰의 사용성을 진화시키고 새 영역을 발굴하기 위한 LG의 혁신 전략 '익스플로러 프로젝트' 첫 번째 제품이다.

'LG 윙' 제품 이미지. [사진=LG전자 제공]

이연모 LG전자 MC사업본부장은 "익스플로러 프로젝트는 새로운 시대를 이끄는 도전"이라며 "LG 윙은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리는 제품인 만큼 변화와 탐험을 원하는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시장과 함께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LG 윙은 바(bar) 타입 스마트폰의 편의성에 회전시키는 ‘스위블 모드’를 적용, 평상시에는 일반 스마트폰처럼 쓰다가 필요할 때는 메인 스크린을 시계 방향으로 돌려 숨어있는 세컨드 스크린과 함께 쓸 수 있다.

스위블 모드에서는 하나의 앱으로 두 화면을 모두 쓰거나, 두 개의 앱을 각각 사용할 수 있다.

메인 스크린으로 유튜브를 감상하면서 세컨드 스크린으로는 재생과 빨리 감기 등 영상을 제어하거나,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를 활용해 영상 감상과 동시에 댓글을 쓸 수도 있다. LG전자는 국내외 다양한 플랫폼 업체와 협력해 이 같은 사용 경험을 확대할 계획이다.

메인 스크린에서 영상을 보면서 세컨드 스크린으로는 다른 앱으로 채팅 또는 검색을 하거나, 메인 스크린을 세로로 돌려 내비게이션을 쓰면서 세컨드 스크린으로 음악을 고르고 전화 수신자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즐겨 쓰는 앱 조합을 설정하는 멀티 앱 기능을 지원해 한 번 터치만으로 즐겨 쓰는 앱을 불러올 수 있다.

6.8형 20.5:9 화면비에 노치(센서를 배치하기 위해 화면 윗부분이 패인 부분)가 없는 올레드 풀비전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화면 전면에 카메라나 센서가 없어 몰입감이 극대화됐다. 대신 별도의 3200만 화소 팝업 카메라가 사진을 찍을 때 본체 상단에서 나타나도록 했다.

'LG 윙' 주요 스팩. [그래픽=연합뉴스]

LG 윙은 후면에 각각 6400만(광각), 1300만(초광각), 1200만(초광각) 3개의 카메라를 탑재해 풍경, 인물 등 다양한 화각의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특히 세계 최초로 짐벌 모션 카메라 기능을 적용해 움직이면서도 흔들림 없는 영상 촬영을 가능하게 했다. 세컨드 스크린에 동영상 전문 장비인 짐벌과 유사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해 누구나 전문가 수준의 영상을 찍을 수 있다.

편집할 영상은 메인 스크린에, 편집툴은 세컨드 스크린으로 분리해 더욱 섬세하게 편집할 수 있다.

LG전자는 ‘듀얼 레코딩’ 기능도 선보인다. 듀얼 레코딩은 후면 카메라와 전면 팝업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해 촬영자와 찍고 있는 화면을 함께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다. 파일을 하나로 혹은 따로 저장할 지 선택할 수 있고, 화면비율도 활용하는 플랫폼에 맞춰 1:1이나 16:9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LG 윙에는 LG 벨벳부터 본격 적용돼 실사용 고객들의 호평을 받고 있는 ‘타임랩스’, ‘보이스 아웃포커스’, ASMR 등 ‘크리에이터트 킷’도 탑재했다.

LG 윙은 복합 경량화 소재인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해 무게를 줄였고, 인체 공학적 설계에 따른 무게 중심으로 장기간 들고 쓰기에 좋다. 모바일용 초소형 힌지로 메인 스크린이 부드럽게 회전하는 동시에 내구성도 강화됐다. 스위블 동작 테스트도 20만회 이상 거쳤다.

신제품은 메인 칩셋으로 퀄컴의 스냅드래곤 765 5G를 탑재했다. LG전자는 스냅드래곤 765 대비 그래픽 처리 속도가 10% 상당 강화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LG 윙은 다음달 초 국내 시장을 시작으로 북미, 유럽 등에 순차 출시될 예정이다. 가격은 국내 기준 100만원 초반에서 중반으로 결정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