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억뷰 다음웹툰 '취향저격 그녀', OST까지 대박 행진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9.15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누적 조회수 2.2억회에 빛나는 다음웹툰의 대표 로맨스 웹툰 ‘취향저격 그녀’가 발표하는 OST마다 연일 화제를 모으며 음원 시장에서도 호성적을 내고 있다.

‘취향저격 그녀’는 대학교 입학 첫날 첫눈에 반한 선배 이호찬과의 로맨스를 기대하는 하해닮과 뷰티 유튜버로 남몰래 활동 중인 같은 과 선배 지찬열의 비밀스러운 동거 라이프를 그린 웹툰이다.

'취향저격 그녀' OST 라인업. [사진=카카오페이지 제공]

풋풋한 캠퍼스 로맨스는 물론, 대학교 생활에 처음 적응하는 과정에서 좌충우돌하는 해닮의 성장 스토리가 큰 공감을 얻으며 다음웹툰에서 부동의 인기를 자랑하고 있다. 현재 시즌2까지 완결된 ‘취향저격 그녀’는 평점 9.9, 누적 조회수 2.2억회를 기록 중이며, 연재 당시 주간 조회수 랭킹 1위는 물론 로맨스 장르 부문에서도 랭킹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15일 카카오페이지에 따르면 ‘취향저격 그녀’ 인기는 웹툰을 넘어 OST 음원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드라마를 방불케 하는 화려한 뮤지션 라인업은 물론, 두 주인공의 로맨스를 떠올리는 가사와 멜로디를 담아 선보인 6곡의 OST 모두 화제를 모으며 각종 음원 사이트 상위권을 휩쓸었다. 웹툰 한 작품이 6곡 이상의 OST를 선보인 것 역시 이례적이다.

현재까지 가수 산들이 참여한 첫 번째 음원 ‘취기를 빌려’를 시작으로, 그레이의 'STAY THE NIGHT', 규현의 '내 마음이 움찔했던 순간', 카더가든의 ‘밤새’, 크러쉬의 ‘Sweet Love’, 그룹 몬스타엑스 셔누와 민혁의 ‘HAVE A GOODNIGHT’이 소개됐다.

특히 지난 7월 처음으로 선보인 ‘취기를 빌려’는 발매 2개월이 지난 현 시점에도 멜론에서 장기간 차트 2위를 기록해 빠르게 변화하는 음원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성적을 내고 있다.

‘취향저격 그녀’ OST 4곡이 차트 10위권을 점령한 경우도 있다. 벅스뮤직은 크러쉬의 ‘Sweet Love’, 카더가든의 ‘밤새’, 산들의 ‘취기를 빌려’, 규현의 ‘내 마음이 움찔했던 순간’이 각 3위, 7위, 9위, 10위에 올랐다(11일 기준). 이는 웹툰 OST 시장에서 찾아보기 드문 기록이다. 음원 인기에 힘입어 시즌 휴재 기간임에도 ‘취향저격 그녀’ 웹툰은 5주 연속 주간 조회수 랭킹 1위를 기록 중이다.

다음웹툰이 타 플랫폼 대비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원작 웹툰을 활용한 영상화 제작이 활성화돼있다는 점이다.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이끼’, ‘강철비’, ‘시동’을 비롯해 드라마 ‘미생’, ‘부암동 복수자들’, ‘좋아하면 울리는’, ‘어쩌다 발견한 하루’, ‘이태원 클라쓰’, ‘쌍갑포차’ 등은 모두 다음웹툰을 원작으로 성공한 영상 사례에 해당한다. 연재 중인 작품의 약 4분의 1에 대해 영상 판권 계약을 논의할 만큼, 영상화에 강점을 보여 온 다음웹툰은 이번에 ‘취향저격 그녀’를 통해 2차 창작물로써 음원 시장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공 사례를 보여줬다.

정환석 다음웹툰 부사장은 “원작 웹툰이 확장할 수 있는 2차 창작물의 장르나 형태에는 한계가 없다. 그간 영화·드라마 등 영상화에 가장 강점을 보여 왔던 다음웹툰이 이번에는 취향저격 그녀 OST를 통해 음원 시장에서의 IP(지식재산권) 비즈니스 성공 사례를 구축한 것”이라며 “다음웹툰은 OST 뿐만 아니라, 독자가 원작 스토리를 다채롭게 즐기고 경험할 수 있도록 상상 이상의 다양한 판로를 찾아 IP 유니버스를 펼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