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텔레콤 "5G 28㎓ 대역 연내 B2B분야 상용화 목표"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09.23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이동통신업계가 5G 28㎓ 대역 서비스를 올해 중 B2B 분야에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그러나 아직 구축 현장과 사업 모델이 뚜렷이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서비스 본격화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류정환 SK텔레콤 5GX 인프라그룹장은 23일 서울 중구 페럼센터에서 열린 5G 기술 세미나 사전 브리핑에서 "올해 내에는 28㎓ 대역 상용화를 해보려고 한다"며 "5G B2B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인데, 아직 뚜렷한 현장 사이트를 확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23일 국내외 생태계 및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5G 기술 현황과 비전을 공유하는 '5G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진=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 등 통신사는 여러 기업과 스마트 팩토리 등 영역에서 5G B2B 모델을 검증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적절한 사업 모델 발굴을 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류 그룹장은 "28㎓ 및 대역은 전파 특성 등을 고려할 때 속도, 안정성 및 체감 품질 면에서 B2B 특화 서비스에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28㎓ 주파수는 전파 특성상 서비스 커버리지가 3.5㎓ 대비 10~15% 수준이기 때문에 특정 서비스를 대상으로 한 B2B 중심의 활용이 적합하다는 것이다.

그는 "B2B에 실제 활용되려면 장비가 소형화돼야 하는데 현재 이 작업을 하고 있다"며 "단말, 장비 등 여러 생태계도 형성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SA(단독모드) 상용화에 대해서도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을 지원하는 등 5G 특성에 잘 맞는 방식이나, 초기 단계에는 LTE와 결합해 빠른 속도를 내는 현재 NSA 방식의 장점이 있으므로 28㎓와 마찬가지로 B2B 중심으로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은 현재까지 5G 장비를 10만대 정도 구축했다며, 전국망 구축에는 20만대 이상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했다. LTE는 10만대로 전국망을 구축했다.

박종관 SK텔레콤 5GX기술그룹장은 5G 표준과 관련해 "SK텔레콤은 글로벌 통신 사업자 및 장비·단말 제조사들과 협력하고 3GPP 표준화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5G 상용화 표준 선도 및 관련 기술 선점을 위해 노력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온라인으로 진행된 '5G 기술 세미나'에는 삼성전자, LG전자, 도이치텔레콤, MIT 테크놀로지 리뷰 관계자 등이 참여해 5G 기술 및 상용화 현황, 5G 비전과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28㎓를 선택해 부분적 투자를 진행한 해외 사업자와 비교했을 때 한국 5G는 3.5㎓ 주파수를 기반으로 집중적으로 투자해 속도 및 커버리지에서 좋은 결과를 냈다는 지적도 나왔다.

로스 오브라이언 MIT 테크놀로지 리뷰 편집장은 "한국이 3.5㎓ 도입으로 속도와 커버리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한편, 5G 기술 진화 및 생태계도 잘 선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알렉스 최 도이치텔레콤 부사장은 "한국의 5G 성과는 전 세계적으로 특별하다"며 "한국을 제외하고는 높은 속도를 낼 수 있는 3.5㎓ 중대역에서 전국적인 규모의 커버리지를 갖춘 경우는 전 세계적으로 거의 없다"고 밝혔다.

이주호 삼성전자 펠로우와 윤영우 LG전자 수석연구위원은 이동통신 진화 및 5G 표준화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이들은 한국이 5G 표준에서 정의한 기술의 상용화 및 확대를 선도하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며, 표준 기술 또한 진화를 거듭하므로 한국이 5G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생태계 협력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윤 SK텔레콤 최고기술책임자(CTO)는 “5G '세계 최초'를 넘어 '세계 최고'를 지향하는 차원에서 향후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고자 국내외 전문가를 모시고 세미나를 개최했다”며 “5G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확산과 디지털 뉴딜에 있어 핵심 인프라인 만큼 품질 및 기술 진화는 물론,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5G·인공지능(AI), 클라우드가 만나는 새로운 서비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정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