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0월 분양 성수기는 옛말...서울·광역시 '분양가상한제·전매제한' 여파 본격화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0.10.05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전통적 분양 성수기로 통했던 10월이 왔지만, 올해는 이 말이 통하지 않게 됐다. 추석 연휴와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및 전매제한 강화 시행 등의 영향으로 분양 예정물량이 지난해에 비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다. 

5일 부동산 정보플랫폼 직방에 따르면 이달에는 42개 단지, 총 3만3502가구 가운데 2만9462가구가 일반분양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총가구수는 5% 줄어든 1679가구, 일반분양은 7% 늘어난 2019가구가 더 분양될 전망이다. 전국에서 공급하는 3만3502가구 가운데 수도권에서는 1만5920가구가 분양될 예정인데, 그중 경기도가 1만5168세대로 가장 많다.

올해 10월은 분양 비수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을 비롯한 지방광역시까지 공급물량이 줄어들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10월은 분양 비수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을 비롯한 지방광역시까지 공급물량이 줄어들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이달 주택공급에 가장 큰 타격을 받는 지역은 서울이 될 전망이다. 당초 이달 서울에서 유일하게 분양 예정이었던 '역촌1구역 동부센트레빌'의 분양이 여의치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역촌1구역의 분양 일정은 조합원들간의 합의라든지 여러 요인들이 여의치 않아 분양 시기를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며 "아직 다음달도 확실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과 신반포15차 래미안원펜타스, 신반포3차 래미안원베일리 등 서울 강남권에서 분양 대기 중인 재건축 단지들은 모두 분양가상한제 대상으로 택지비 감정평가 등을 기다리며 분양 시기를 조절하고 있는 상황이라 연내 서울 지역 공급절벽이 본격화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직방 관계자는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이후로 서울에서 정비사업 아파트 신규 분양이 연기되면서 공급 공백이 발생했다"면서 "정비사업 아파트는 총가구수 대비 일반분양 가구수의 비중이 적어서 총가구수는 줄고, 일반분양 가구수는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과 수도권에 이어 지방광역시 주택공급에도 본격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달 22일 수도권 과밀억제, 성장관리지역 및 지방광역시 도시지역의 전매제한 강화 시행령 개정안이 시행된 영향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종전까지 규제지역이 아니었던 수도권 및 지방광역시 민간택지에서 공급되는 주택은 6개월의 전매제한 기간을 적용받았으나, 전매제한 강화 개정안 시행 이후부터는 수도권 과밀억제권역, 성장관리권역과 지방광역시의 도시지역에 대해 소유권이전등기시까지 분양권 전매가 금지된다.

지방에서는 1만7582가구의 분양이 계획돼 있는데, 이 가운데 대구시가 3636가구로 가장 많은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