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전력, 부패방지 평가 때문에 내부사고 은폐 논란...조정훈 "악화가 양화 구축"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0.10.0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한국전력공사가 부패방지 시책평가 때문에 자사 직원이 용접 작업 중 전신에 35% 화상을 입는 치명적인 사고를 당했음에도 보고를 조직적으로 누락하는 등 내부사고 은폐 사례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상황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근본적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전은 이에 대해 윤리준법경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등 윤리준법경영에 힘쓰고 있다고 해명했다.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이 7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7일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에 따르면, 한전에서는 앞서 용접 작업 중 전신 화상을 입은 직원의 경우 해당 지사의 안전책임자가 5일 뒤에야 사실을 인지하고 나서도 '경미한 사고'로 취급해 후속 처리조차 하지 않았다. 

또한 조 의원은 "앞서 2016년에는 한전 직원이 작업 중 흉추 골절로 27일간 입원했는데도 안전담당 부서가 이를 파악하지 못한 사실이 드러났고, 특히 한전은 고용노동부에 산업재해 보고도 하지 않았다"며 "11명의 직원들이 내부 실적평가에서 감점을 피하기 위해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은 탓"이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아무런 보고가 없었던 사례가 여러 건이었지만, 한전은 국민권익위원회가 매년 평가하는 '부패방지 시책평가 지표'에서 늘 높은 점수를 받아온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한전 경영진은 임직원비위행위를 근절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지난해 '윤리준법경영 추진 기본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한전 내부에서 잇달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현상을 타개하고자 하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조 의원은 "하지만 한전은 이후 3주간 전 직원 2만2133명을 대상으로(응답률 21.1%) 2019년 윤리경영 인식진단 설문 조사만 시행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조 의원실에 따르면 한전 측에서는 전 직원 무기명으로 설문을 받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윤리의식에 문제점을 크게 느낄 비정규직·별정직 등의 의견을 확인할 시스템은 갖춰지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또 지난해 수립한 윤리준법경영에 대한 자체적 평가보고서도 작성하지 않은 것도 지적됐다.

조 의원은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상황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제도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지적에 한전 관계자는 "한전은 지난해 수립한 윤리준법경영 추진계획에 따라 윤리준법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고, 두 차례에 걸쳐 위원회를 열었다"며 "전 직원에 대한 윤리교육 등을 시행하고 있고, 인식진단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개선사항을 추진중"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비정규직·별정직 등의 의견을 확인할 시스템은 갖춰지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설문조사에서는 비정규직과 별정직의 의견도 모두 확인했다"며 "아마 사실 전달 과정에서 잘못 설명 인용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윤리준법경영에 대한 자체적 평가보고서 미작성 지적에 관련해서는 "자체적 평가보고서는 작성의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