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국 대선 예의주시하는 여야…"평화 프로세스 재가동" "비핵화 먼저"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11.04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여야 정치권이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한반도 정세 영향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3일 정세 유동성이 커진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해온 '한반도 운전자론'을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재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태년 원내대표는 "누가 되면 나아지고 나빠질 것이라고 속단할 필요는 없다"며 "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을 통해 한반도 평화는 물론 미중 갈등 완화 등 새로운 동북아 평화질서 구축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대선 트럼프 vs 바이든. [그래픽=연합뉴스]

민주당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 비핵화 협상 재개 및 가속화를 목표로 어떤 정부가 들어서든 기회를 적극 모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회 한반도포럼 공동대표인 김한정 민주당 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연임한다면 북미 접촉 재개에 나서지 않을 수 없고,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된다고 하더라도 오바마 정부 때의 '전략적 인내' 시즌 2로 되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민주당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전략적 인내'가 '전략적 방치'였다는 자성 아래 대화를 통한 대북 정책 기조를 잡을 것"이라며 "새 미국 정부의 우선순위에서 한반도 문제가 뒤처지지 않도록 정상 간, 장관급 접촉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외교통일위원회 당정 협의에서 송영길 외통위원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비핵화의 실질적 진전을 가져와야 한다"며 북한의 비핵화가 최우선이 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은혜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해 "톱다운 방식 이벤트로 피로감을 양산했다"고 비판했고, 바이든 후보와 관련해선 "소속 정당인 민주당이 오바마 행정부 시절 '전략적 인내'를 명목으로 북한의 핵무기 개발을 방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떤 후보든 아직 북한의 이면 전술에 대응할 방법을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며 "새 당선자의 외교 로드맵이 드러난 뒤에 구체적인 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외교부 차관을 지낸 조태용 의원은 "우리 정부가 종전선언, 경협, 제재 완화 등을 비핵화에 앞세우는 정책을 고수한다면 한미 간 협력이 어려울 전망"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미국의 새 정부 출범에 맞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비롯한 우리 외교 안보 진용을 교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