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귀순 추정' 북한 민간인 1명, 10시간만에 신병 확보…3중 최전방 철책 뚫렸다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20.11.0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군이 강원도 고성 전방에서 귀순한 것으로 추정되는 북한 남성 1명의 신병을 확보했다. 북한군이 아닌 민간인으로 알려진 이 남성이 3중으로 된 최전방 철책을 넘어온 것으로 추정됨에 따라 군 경계감시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합동참모본부는 4일 "우리 군은 강원도 동부지역 전방에서 감시장비에 포착된 미상인원 1명을 추적해 오전 9시 50분께 안전하게 신병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가 4일 "강원도 동부지역 전방에서 감시장비에 포착된 미상인원 1명을 추적해 오전 9시 50분께 신병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래픽=연합뉴스]

해당 남성은 북한군이 아닌 민간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미상인원은 북한 남성으로 남하 과정 및 귀순여부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관계기관 공조 하에 조사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현재까지 북한군의 특이 동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지역에서는 전날 오후 7~8시께 신원을 알 수 없는 1명이 철책에 접근한 상황이 포착됐다. 군은 해당 부대에 대침투경계령인 '진돗개'를 '하나'로 격상하고 수색작전을 펼쳤다. 이날 신병 확보는 상황 발생 10여시간 만에 이뤄졌다.

북한 남성은 최전방 철책을 넘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이 과정에서 철책 일부가 훼손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전방 철책이 민간인에게 뚫린 것. 최전방 철책은 3중으로 설치돼 있다. 3중 철책을 넘어올 때까지 군이 징후를 파악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북한 남성이 귀순한 것으로 추정되는 지점. [그래픽=연합뉴스]

특히 최전방 철책에는 과학화경계감시 장비가 설치돼 있다. 사람이나 동물이 철책에 닿으면 센서가 울리며 5분 대기조가 즉각 출동하는 시스템이다. 귀순 당시 이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했는지도 관심사다.

합참은 이번 귀순 사건과 관련해 해당 경계부대에 전비태세검열단을 내려보낼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 과정에서 군의 경계감시에 허점이 드러날 경우 관계자의 문책 가능성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