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생명 사고파는 장난글도 처벌"…당근마켓, 새 가이드라인 발표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11.0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지난달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에 자신의 아이를 입양시키겠다는 게시글이 올라와 사회적 논란이 된 가운데, 당근마켓이 건강한 서비스 환경 조성에 나섰다.

당근마켓은 올바른 거래 문화와 건강한 이용자 환경을 만들기 위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불법 게시물 근절을 위한 정책 강화에 나선다고 6일 밝혔다.

당근마켓은 ‘신뢰’, ‘존중’, ‘윤리’를 핵심 키워드로 정하고 이용자의 소중한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는 △사기행위 △사람·생명 등 불법거래 행위 △음란성 채팅 및 게시물 △욕설 및 타인 모욕 △차별 발언 등 서비스 경험을 저해하는 불법 게시물에 대한 강력한 이용 제재 조치 사항이 담겼다.

당근마켓 로고. [사진=당근마켓 제공]

특히 생명을 사고파는 행위나 폭력 및 비윤리 내용을 담은 불법 게시물의 경우 장난으로 올린 글도 법적인 처벌이 가능하다는 점을 안내하고, 관련 게시글 발견 시 신속하고 적극적인 신고를 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신고 항목을 이전보다 세부적으로 분류해 제공하고, 가이드라인과 신고 버튼은 이용자가 찾기 쉬운 곳에 배치해 접근성을 높였다. 당근마켓은 접수된 신고 내용을 분석해 향후 정책 수립 과정에 지속적으로 반영해 나갈 방침이다.

불법 게시글을 올린 이용자에 대한 제재 강도도 높아졌다. 사안의 경중에 따라 게시글 미노출, 강제 로그아웃, 한시적 또는 영구적인 서비스 이용 제재는 물론, 수사기관 연계에 이르기까지 강력한 이용 제재 조치가 취해진다. 이미 탈퇴한 사용자도 신고가 가능하며 동일한 기준의 제재 조치가 따른다.

당근마켓은 부적절한 이용 행위에 대한 강도 높은 기술적 조치와 신속한 대응도 약속하고 나섰다. 회사는 앞으로 기술 고도화와 정책적 노력에 더해 각 지역 커뮤니티에서 활동하는 이용자의 참여를 도모함으로써 모두가 함께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기반을 다져 나갈 계획이다. 기술이 유례없는 모든 긴급 상황을 대비할 수 없다 하더라도 이용자들이 더욱 건전한 서비스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는 방침이다.

당근마켓 관계자는 “지난 5년여 간 전국 각지의 유저들과 함께 나눔과 온정이 있는 따뜻한 동네 커뮤니티 문화를 만들어 왔다. 이용자 한 분 한 분이 당근마켓 지역 커뮤니티의 주인이자 당근마켓이 지금까지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 주역이며, 건강한 커뮤니티 환경 조성에 있어 이용자들 간 신뢰 유지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이용자분들의 선한 영향력과 당근마켓 기술의 만남으로 자정 능력을 갖춘 건강하고 안전한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당근마켓은 현재 부적절한 게시물에 대해 △이용자 신고 제도 △내부 모니터링,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필터링 △키워드 정교화를 통한 필터링 등 빠르고 신속한 대응 프로세스를 운영 중이다.

당근마켓은 선제적 방지노력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 긴급 상황에 더욱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있으며, 이상 패턴을 보이거나 정상 범주를 벗어나는 것으로 분석될 경우 이를 사전 필터링할 수 있는 AI 기술 고도화에도 중장기적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