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 대통령, 바이든 '당선' 공식화..."다방면 소통,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공백 없도록"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0.11.0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대선에서 승리한 민주당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에게 축하 인사를 전하면서 "새로운 행정부를 준비하는 바이든 당선인 및 주요 인사들과 다방면으로 소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바이든을 '당선인'으로 지칭하며 "조 바이든 후보의 당선을 우리 국민과 함께 축하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날 트위터를 통해 '같이 갑시다'란 축하 메시지를 전한 문 대통령은 '당선'이란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날 '당선인'으로 지칭하며 미 대선이 바이든 후보의 승리로 끝난 것에 동의한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 민주당 정부는 한국 민주당 정부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긴밀히 공조하고 협력해온 경험이 있다"며 "한미동맹 강화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에 어떠한 공백도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극복과 기후위기 대응에 있어서도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남북관계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새로운 기회와 해법을 모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는 한반도 생명·안전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는 것과 함께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위해 적극 노력할 준비가 됐다"며 "한미 간 튼튼한 공조와 함께 남과 북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로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해나갈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를 드러냈다.

아울러 현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선 "내일 한미 외교장관 회담을 여는 등 마지막까지 협력할 것"이라며 트럼프 정부 임기 안에 해야 할 일은 미루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