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태일 열사 50주기 추도식...노동계·정치권 "노동환경 개선" 한목소리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0.11.1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고(故) 전태일 열사 50주기 추도식이 열린 가운데 유족과 노동단체는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라는 전태일 열사의 반세기 묵은 외침과 전태일 정신을 되새기며 "열사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 말라"고 노동현실 개선을 호소했다. 정치권에서도 한목소리로 노동환경 개선이 절실하다는데 공감하는 입장을 내놨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13일 오전 경기 남양주시 마석모란공원 전태일 묘역에서 열린 고 전태일 열사의 50주기 추도식에 유족과 재단, 노동시민단체들이 모여 전국택배연대노조 등에 제28회 전태일노동상을 수여했다.

13일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에서 열린 전태일 열사 50주기 추도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전태일 열사에게 추서한 국민훈장 무궁화장이 묘소에 올려진 모습.  [사진=연합뉴스]
13일 경기도 남양주시 모란공원에서 열린 전태일 열사 50주기 추도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전태일 열사에게 추서한 국민훈장 무궁화장이 묘소에 올려진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어 유족들은 전태일 열사 영정에 훈장을 헌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태일 열사에게 국민훈장 중 1등급에 해당하는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국민훈장 5개 등급(무궁화-모란-동백-목련-석류) 중 무궁화장이 노동계 인사에게 추서된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이수호 전태일재단 이사장은 추도사를 통해 "50년 전 불꽃이 된 전태일 동지의 외침 이후 많이 달라졌지만, 아직 근로기준법 밖에서 장시간 노동에 혹사당하는 노동자들이 많다"며 "우리가 현실 속에서 그의 이름을 부르고 그와 손잡고자 하는 까닭"이라고 말했다.

양대노총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추도식에 참석해 취약 근로자 처우개선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노조법 개정안을 저지하겠다고 의지를 다졌다. 

정치권도 한목소리로 노동환경 개선을 다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이낙연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전태일기념사업회가 추진하는 ‘전태일 거리 동판 깔기 사업’을 언급하며 “우리 당도 참여했으면 한다”고 독려했고, 염태영 최고위원은 “대기업 정규직도 사회적 대타협에 나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하루 앞둔 12일 서울 종로구 전태일 동상 인근 평화시장 뒤로 뉘엿뉘엿 해가 저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하루 앞둔 12일 서울 종로구 전태일 동상 인근 평화시장 뒤로 뉘엿뉘엿 해가 저물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노총 출신의 박홍근 최고위원은 "최근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에 대한 우리 당의 태도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며 "고통받고 있는 노동자를 외면하지 않는지 되돌아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야당인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전 열사가 줄기차게 주장한 '근로기준법을 준수해야 한다', '노동자 인권이 있다'는 그 정신은 고양되고 이어받아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은 김종철 대표는 "이 와중에 근로기준법을 오히려 후퇴시키는 문재인 정부의 노동개악안은 철회되어야 한다"며 "전태일이 자신의 몸에 불을 붙인 지 50년이 되는 해에 이러한 퇴보를 그냥 지켜볼 수는 없다"고 정부의 노동 정책을 비판했다.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전태일 열사 사망 반세기가 지난 지금도 노동 현실은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진단 한 뒤 "특수고용·플랫폼 노동자 등 다양한 고용형태의 노동자 모두가 법적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로운 고용과 노동 형태에 기존 법과 제도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노동 사각지대를 개선해 모든 노동자가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인권위원회가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