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20 정상선언문 "코로나 치료제·백신 공평보급"...문대통령 제안 '필수인력 이동허용' 반영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0.11.23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미국·중국·한국 등 주요 20개국(G20) 정상들이 각국 경제규모와 상관없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이 고르게 배분돼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뉴시스에 따르면 G20 정상들은 21∼22일 이틀간 화상으로 열린 정상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 방역과 경제 대응 방안,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미래 구축 등 총 4개 분야 아래 총 38개 조항으로 구성된 정상선언문을 채택했다.

청와대가 23일 오전 배포한 선언문에 따르면 G20 정상들은 "우리는 광범위한 면역조치를 글로벌 공공재로 인식하고 있다"며 "모든 사람들이 저렴하고 공정하게 (백신과 치료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영향을 받은 모든 개발도상국과 최빈국의 생명과 일자리, 소득을 보호하고 세계 경제회복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금융 시스템의 회복력을 높이는 데 필요한 가용한 정책 수단을 계속해서 활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2021년 6월까지 '채무 상환 유예 이니셔티브(DSSI)'를 연장하는 등 동 이니셔티브 이행을 약속했다. 아울러 다자무역체제를 지원하기 위해 '코로나19에 대응해 세계 무역과 투자를 지원하는 G20 행동'을 승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복원력 있는 미래'를 주제로 열린 G20 정상회의 제2세션에 참석했다. 이번에 채택된 정상선언문에는 운송 및 이동과 관련해 문 대통령이 제안한 "인력의 이동을 원활화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조치를 계속 모색할 것"이라는 문구가 담겼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세계보건기구와 백신국제연구소 등 국제기구의 역할을 적극 지지한다면서 코박스 AMC를 통한 개도국 백신 보급에도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외에도 환경·에너지·기후, 인프라 투자, 금융부분 이슈, 반부패, 고용, 디지털 경제, 국제 조세, 관광, 이주와 강제이주, 농업, 물 등에  대한 내용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