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B금융, '뉴딜·혁신금융' 강화...ESG경영 연계·그룹 성장 기회 창출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0.11.30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KB금융그룹은 KB뉴딜·혁신금융을 통해 ESG(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경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그룹의 새로운 성장 기회를 잡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KB금융그룹은 지난 27일 윤종규 회장을 비롯해 허인 KB국민은행 은행장 등 주요 계열사 경영진으로 구성된 '제3차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를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7일 KB국민은행 여의도본점에서 화상회의로 개최된 '제3차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 모습. [사진=KB금융그룹 제공]

KB금융그룹에 따르면 지난 7월부터 'KB혁신금융협의회'를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로 확대·운영중이다.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를 중심으로 2023년까지 66조원의 혁신금융 지원 및 2025년까지 10조원의 한국판 뉴딜 지원 등 총 76조원의 금융 지원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기존 혁신금융 4대 아젠다(agenda)인 △혁신기업 여신지원 강화 △혁신성장 투자 확대 △창업지원 및 일자리 창출 △Start-up 육성 및 금융 연계플랫폼 혁신 외에도 뉴딜 관련 △한국판 뉴딜 지원 아젠다를 추가한 총 5대 아젠다에 대한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KB금융 관계자는 “KB금융의 혁신금융 중 기술금융 지원 규모는 올해 순증 목표 6조8000억원을 뛰어넘는 8조4000억원을 기록하고 있다”며 “이외에도 혁신기업 여신지원을 위한 동산담보대출 1228억원, 혁신기업에 대한 1742억원의 투자 등을 통해 연간 목표를 조기 달성하며 ‘혁신 금융’ 추진을 가속화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혁신금융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올해 6400건의 창업지원 컨설팅을 수행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KB굿잡 취업박람회로 올해 3200여명의 취업 연결에 성공했다"며 "정책자금 플랫폼 KB 브릿지(bridge) 누적 이용인원 10만7000명 등 직접적 금융지원 이외에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KB금융의 한국판 뉴딜 지원은 한국판 뉴딜 사업의 10대 대표과제 중 △그린 스마트 스쿨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그린 리모델링 △그린 에너지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데이터 댐 △지능형 정부 △스마트 의료 인프라 등 8개 과제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최근에는 국민들의 한국판 뉴딜 사업 동참 및 수익 공유 성공 모델을 만들기 위해 KB 코리아뉴딜 펀드, KBStar 수소경제테마 ETF 등 민간 공모형 펀드를 출시했다"며 "KB생활인프라 펀드 2000억원 및 KB신재생 그린뉴딜 펀드 1300억원 결성 등을 통해 본격적인 지원 확대에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뉴딜·혁신금융에 대한 지원을 통해 그룹의 핵심 전략방향인 ESG경영과 연계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 나가자"며 "동시에 뉴딜·혁신금융을 그룹의 새로운 성장 기회로 삼고 역량을 결집하여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