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3-04 18:17 (목)
KT 임원인사, 탈통신 '디지털플랫폼기업' 변신 본격화
KT 임원인사, 탈통신 '디지털플랫폼기업' 변신 본격화
  • 장용준 기자
  • 승인 2020.12.11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KT가 정기 조직개편과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통신기업에서 디지털플랫폼기업으로의 변신을 본격화한다는 목표다.

KT는 통신기업 '텔코'(telco)에서 세계적 수준의 디지털플랫폼기업 '디지코'(digico)로 거듭나기 위해 2021년 정기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11일 밝혔다.  

강국현 KT 신임 사장. [사진=KT 제공]
강국현 KT 신임 사장. [사진=KT 제공]

KT에 따르면 기업 및 공공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기존 기업부문을 엔터프라이즈부문으로 재편하면서 각 지역으로 분산돼 있던 법인 영업조직과 인력을 통합했다. 엔터프라이즈부문장에는 IT 전문가인 신수정 부사장을 보임했다. KT관계자는 "신 부사장은 IT부문장 및 KT그룹 최고정보책임자(CIO)를 역임한 만큼 KT가 B2B 고객에게 창의적인 디지털혁신(DX) 방안을 제시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맡을 것으로 기대한 것"이라고 말했다.

AI/DX융합사업부문도 대폭 강화했다. AI/DX융합사업부문 산하에 신사업 개척을 위한 KT랩스(KT Labs)를, AI컨택센터(AICC) 사업 활성화를 위해 AI/빅데이터사업본부 산하에 AICC사업담당을 신설했다. 이와 함께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이었던 송재호 전무를 AI/DX융합사업부문장 및 올해 초 신설된 최고디지털혁신책임자(CDXO)로 선임했다. 송 전무는 미디어사업, 미래성장사업, 빅데이터사업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 거친 경험을 바탕으로 이제껏 없던 디지털혁신 사업모델 발굴에 앞장설 것이라고 KT 측은 설명했다.

그룹 혁신을 주도해온 미래가치TF는 미래가치추진실로 격상했다. CEO 직속 조직인 미래가치추진실은 그룹 차원의 미래사업 전략 수립과 투자를 맡는다.

AI·빅데이터·클라우드 등 ABC 사업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전임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인 김채희 상무를 그룹 전략을 총괄하는 전략기획실장으로 보임했다. KT 관계자는 "김 상무는 KT AI 사업의 영역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국내 손꼽히는 AI 전문가로서 KT가 그룹 차원에서 ABC 사업을 추진하는데 컨트롤 타워를 맡게 됐다"고 밝혔다.

KT는 광역본부 체계도 강화했다.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KT는 광역본부의 자율권과 책임경영에 힘을 싣는 등 광역본부 체계를 강화했다.

광역본부 임원은 16명에서 21명으로 늘렸다. 이번 인사에서 KT 전체 임원 수가 줄어든 반면 지역 임원은 30% 넘게 늘었다. 광역본부장 6명 중 5명을 전무급으로 배치했다.

이번 임원인사에서는 사장단 중심의 공동경영을 이어가는 한편 40대 젊은 인재와 여성 인재를 중용했다. 전체 임원 수는 전년보다 10% 이상 줄어든 87명이 됐다.

사장 2명, 부사장 3명, 전무 9명이 승진했고, 상무 23명이 새로 임원이 됐다. 신규 임원(상무) 20명 중 50%인 10명이 50세 미만으로, 전체 임원의 28.7%가 40대가 됐다.

강국현 커스터머부문장,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 등 부사장 2명이 이번에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를 통해 강국현, 박종욱 사장은 구현모 대표이사와 함께 3명의 사장단을 구성하게 됐다.

강국현 사장은 고객중심 경영 강화를 책임지고, 박종욱 사장은 디지털플랫폼기업 변신을 위한 중추적 역할을 맡는다.

송재호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형욱 미래가치TF장, 정기호 나스미디어 대표가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이번 인사의 최연소 임원인 최준기 상무(1974년생)는 상무보 2년 만에 임원으로 승진했다. 최 상무는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을 맡았다.

올해 여성 3명이 새로 상무로 선임돼 여성 임원 비중은 8.1%에서 10.3%(9명)로 높아졌다.

KT는 "혁신적인 조직과 인사를 통해 ABC 기반의 디지털플랫폼기업으로의 변신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면서 "고객과 시장의 눈높이에 맞는 근본적인 변화로 젊고 새로운 KT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KT 임원 승진 명단>

◇ 사장(2명)

▲KT(2명)
Customer부문장 강국현
경영기획부문장 박종욱

◇ 부사장(3명)

▲KT(2명)
Customer부문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송재호
미래가치TF장 김형욱

▲그룹사(1명)
나스미디어 대표이사 정기호

◇ 전무

▲KT(8명)
Customer부문 Customer전략본부장 박현진
Customer부문 영업본부장 안치용
기업부문 기업서비스본부장 이진우
네트워크부문 네트워크운용본부장 지정용
경영기획부문 전략기획실장 김영진
경영지원부문 경영지원실장 임종택
홍보실장 양율모
부산/경남광역본부장 정정수

▲그룹사(1명)
GENIE MUSIC 대표이사 조훈

◇ 상무

▲KT(20명)
Customer부문 영업본부 유통기획담당 권희근
기업부문 C레벨컨설팅단장 황태현
기업부문 공공고객본부장 김준호
AI/DX융합사업부문 AI/BigData사업본부 AI/BigData기획담당 최준기
네트워크부문 OSP운용혁신실장 이상일
네트워크부문 네트워크전략본부 코어망구축담당 권혜진
IT부문 플랫폼IT서비스단 플랫폼기술혁신담당 김승운
융합기술원 플랫폼연구소 IoT플랫폼기술담당 임장미
경영기획부문 전략기획실 전략투자담당 백승윤
경영기획부문 SCM전략실 SCM전략담당 윤경모
경영지원부문 CR2실 금융정책P-TF Master-PM 권선무
경영지원부문 그룹인재개발실 1등워크숍담당 정인용
CEO지원담당 2팀장 임승혁
CEO지원담당 비서팀장 정재욱
미래가치TF 기업이미지제고분과 Master-PM 신훈주
미래가치TF 인재육성분과 Master-PM 진영심
부산/경남광역본부 부산/경남법인고객본부 경남법인고객담당 이준성
대구/경북광역본부 대구/경북고객본부 동대구지사장 최성욱
전남/전북광역본부 전남/전북고객본부 영업기획담당 박성열
충남/충북광역본부 충남/충북NW운용본부장 김성일

▲그룹사(3명)
BC카드 경영기획총괄 재무본부장 임표
kt skylife 경영기획본부장 양춘식
kt AMC 대표이사 류길현

◇상무보급 승진(KT 50명, 2021년 1월 1일자)
강경원, 공유식, 김대현, 김명훈, 김범민, 김병석, 김병진, 김유태, 김장수, 김종, 김종만, 박석진, 박우식, 박정수, 박진호, 서승교, 서원철, 서호영, 성주원, 손정현, 신세범, 신승용, 신현장, 연병환, 온남석, 유현중, 윤영균, 이성대, 이용규, 이원열, 이은수, 이정수, 이정우, 이종성, 이종헌, 이차형, 이태성, 임종길, 임효열, 정영훈, 정철순, 조노제, 최옥진, 최창환, 하우열, 현이찬, 황하욱

[Senior Meister] 강영익, 박정석, 이동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