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T·서울대·관악구,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위한 '관악S밸리' 조성 업무협약

  • Editor. 이세영 기자
  • 입력 2020.12.17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KT가 관악구, 서울대학교와 손잡고 ‘한국판 실리콘벨리’ 조성에 나선다.

KT는 16일 관악구, 서울대와 함께 관악구 대학동 및 낙성대동을 중심으로 하는 벤처창업 클러스터인 ‘관악S밸리’를 조성하기로 하고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관악S밸리’ 조성 사업은 관악구에 서울대의 우수 인재와 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아시아 최대 스타트업 육성 클러스터를 만들고 스타트업 성장이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자생적 창업생태계를 마련하는 사업이다.

KT는 이러한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에 협력하는 첫 번째 기업으로 참여하며 관악구, 서울대와 함께 △혁신기반 벤처 발굴 및 유치 △벤처 창업과 성장을 위한 인프라 확대 △서울대 학생과 교수 등 우수 인적자원 투입 △ 멘토링·IR 등 역량강화 교육 제공 △우수 벤처 투자 연계 등의 협력을 진행하기로 했다.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왼쪽부터), 구현모 KT 대표, 박준희 관악구청장, 오세정 서울대 총장, 정태호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16일 MOU를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또 KT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는 ‘사내벤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KT 창업경진대회에서 선발된 스타트업에게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고 스타트업의 성장단계별 액셀러레이션 프로그램도 제공할 계획이다.

관악구와 서울대는 지난해부터 ‘서울시 대학캠퍼스타운 종합형 사업’에 참여하며 대학과 지역이 상생하는 창업밸리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4년간 100억원의 서울시 지원 외에도 관악구와 서울대가 각각 55억원, 105억원의 재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또한 총 200억원 규모의 창업지원펀드 조성도 마쳤다.

유기홍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관악갑, 국회 교육위원회 위원장)은 “벤처밸리를 처음 공약하고 추진해온 입장에서 관악구는 청년인구가 많고 서울대 연구기관이 있어 벤처밸리를 조성하기 최적의 장소”라며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을 관악구가 이끌어갈 토대를 만들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태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관악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은 “관악을 벤처·창업 생태계의 요람으로 만들기 위한 이번 MOU 체결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업무협약이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 가시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이번 협약으로 국내 최고 대학인 서울대와 대한민국 정보기술을 선도하는 KT와의 상호협력체계 구축을 공고히 함으로써 관악S밸리 사업 추진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게 됐다”며 “실리콘 밸리나 중관촌처럼 관악구가 세계적인 창업 중심지로 변모하는 날이 머지않았다”고 말했다.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최근 우리 대학은 우수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은 물론, 이를 사업화하는 데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며 “관악 S밸리 내 서울대, 관악구, KT의 참여는 지역-대학-산업이 연계된 혁신 창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현모 KT 대표는 “혁신창업국가를 핵심으로 하는 국가 정책에 KT가 기여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KT의 인큐베이션, 관악구의 정책적 지원, 서울대의 인적 지원 등의 힘을 모으면 혁신창업의 효과가 경제 전반으로 퍼져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