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활 물살' 타는 한국조선...현대·삼성중공업 수주랠리 뒷심에 고용위기 지원도 연장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0.12.2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올해 상반기 극심한 수주가뭄으로 고용위기까지 치달았던 한국 조선이 부활의 물살을 타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5820억원)과 삼성중공업(4082억원)이 같은날 총 9902억원의 수주소식을 알리며 뒷심을 보였다.

또한 고용노동부는 올해 말 종료예정이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원을 1년 더 연장하면서 출구전략을 이어갈 전망이다.  

21일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유럽 소재 선사들과 1만3200TEU(1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4척과 4만㎥급 중형 LPG운반선 2척, 1만7000톤급 소형 PC선 1척 등 총 5820억원 규모의 건조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는 동급 컨테이너선과 LPG선에 대한 옵션도 포함됐다.

현대중공업이 그리스 에네셀사에 인도한 O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이 그리스 에네셀사에 인도한 초대형 컨테이너선.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다른 선종에서도 수주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번에 수주한 중형 LPG선은 길이 180m, 너비 28.7m, 높이 18.7m로 현대미포조선에서 건조돼 2022년 하반기부터 선주사에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며, 소형 PC선 1척도 2022년 상반기 선주사에 인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양한 선종에 걸쳐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연내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며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앞선 기술력으로 시장에서의 현대중공업그룹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번 계약으로 올해 모두 107척(80억달러)을 수주, 연간 수주 목표액(110억달러)의 73%를 달성했다.

이날 삼성중공업도 오세아니아 지역 선사로부터 총 4082억원 규모의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이들 선박은 계약 발효 시 2024년 2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번에 수주한 선박은 멤브레인 타입의 화물창에 재액화 시스템이 장착돼 화물량 손실을 최소화했다. 아울러 삼성중공업의 스마트십 솔루션 에스베슬이 탑재돼 선박의 경제적이고 안전한 운항을 지원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중공업은 하반기 들어 발주가 재개된 LNG운반선 시장에서 경쟁 우위의 모습을 보이며 선박 수주를 늘리고 있다. 이번 계약을 포함해 11월부터 총 13척의 LNG운반선을 수주한 데 힘입어 누계 수주금액이 10월 말 11억달러에서 44억달러로 급증했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사진=삼성중공업 제공]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사진=삼성중공업 제공]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120척이 넘는 LNG운반선 건조 경험과 독보적인 친환경, 스마트십 기술을 바탕으로 우월적 시장 지위를 계속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가 지난 9월 말 발표한 '클락슨 포캐스트 클럽'에 따르면, 컨테이너선 발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물동량이 감소하면서 침체됐으나, 하반기 이후 빠르게 회복돼 올해 109척에서 내년 187척으로 약 72%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고용위기에 처한 조선업 위기극복을 위한 처방도 이어졌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조선업계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대형 조선사뿐만 아니라 특히 중형 조선사의 올해 상반기 수주량이 현저히 줄었다"며 "전년 동기 대비 38.7%, 2분기 수주량이 70.3% 쪼그라들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오는 31일 종료 예정이었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 업종과 △군산시 △거제시 △통영시 △고성군 △창원 진해구 △울산 동구 △목포·영암 등 7개 고용위기지역의 지정 기간을 1년간 재연장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조선업의 특별고용지원 업종 지정을 1년간 재연장한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고용노동부는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서면으로 2020년도 제9차 고용정책심의회를 열어 △고용위기지역 지원기간 연장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원기간 연장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업지원서비스 수급 요건 및 구직촉진수당 등 지급액 등 3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노동부 관계자는 "피보험자수 추이, 실업급여 신청 현황, 대량고용변동 신고 등 고용지표 역시 악화된 상황을 고려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또한 "고용위기지역 지정은 조선업·자동차부품업 등의 주력 산업들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지역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에서 연장된 것"이라며 "코로나19 확산의 지역 경제 영향을 최소화하고 본격적인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이 강조됐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고용위기지역, 특별고용지원업종 모두 이번 마지막이라는 점을 고려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 등 출구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자치단체 및 조선업계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송철호 울산 시장은 "최근 조선업 대형 3사 중심으로 업황개선 등 고용위기지역 연장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중소·기자재업체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정부지원이 아직 더 필요하다는 논리로 노사민정이 다함께 중앙정부를 설득해 좋은 결과가 나왔다"면서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자구노력을 통해 조선산업의 회복탄력성을 높이고 위기 이전을 넘어서는 산업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