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자수첩] 새해 첫머리부터 배달료 인상...'배달왕국'서 배곯는 자영업자들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0.12.3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2020년 한 해 유례없는 호황을 누린 생각대로·바로고·부릉 등 배달대행업체들이 새해 첫날 일제히 배달비를 인상한다. 심상찮은 새해 물가 조짐에 이미 극한 상황에 내몰린 자영업자들의 수심이 깊어지고 있다. 

배달대행업체들은 새해 1일부터 기본 수수료를 3000원에서 3500원으로 500원 인상한다고 밝혔다. 배달 수요가 급증하면서 배달기사(라이더)가 부족해졌고, 유사 플랫폼이 늘면서 경쟁이 치열해진 영향에서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29일 서울 로터리 일대에서 배달 중인 라이더들. [사진=연합뉴스]
29일 서울 로터리 일대에서 배달 중인 라이더들. [사진=연합뉴스]

비대면 상황 속에서 배달이 활성화되면서 배달서비스 시장은 급격히 팽창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배달 외식 시장 규모는 17조6200억원인데, 배달앱 거래금액은 9조2950억원(비중 53%)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했다. 이 과정에서 라이더는 돈 주고도 못 구하는 '귀한 몸'이 된 것이다.

이에 영업시간 단축·뷔페 이용 금지 등 직접적인 코로나19 방역조치에 이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여파로 초토화된 자영업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매장 판매 비중이 급감하고 배달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배달비가 늘어나면 정작 자영업자 손에 남는 것은 없고 배달대행사의 배만 불려준다는 것이다.

올해 국정감사에서 공개된 서울신용보증재단의 배달앱 수수료 분석자료를 보면 판매가격 1만7000원인 후라이드치킨 한 마리를 판매했을 때 배달앱 수수료는 깃발 광고료 333원(2%), 배달앱중개료 1156원(6.8%) 결제수수료 560원(3.3%), 배달대행료는 1500원(8.8%)이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점이 라이더를 직접 고용하던 형태에서 배달대행업체에 외주를 주는 형태로 바뀌면서 배달대행료 부담은 꾸준히 커지고 있다. 명절이나 연휴 등 대목을 누릴 수 있는 기간에는 '할증' 명목으로 비용이 추가 인상된다. 라이더 공급난 속에 날씨할증, 심야할증, 거리할증이 얹어지게 되면 건당 배달대행료만 8000원에 육박한다. 

앞서 생각대로 노원지사는 지난 8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을 앞두고 "코로나 할증 500원을 인상한다"며 "업소에만 인상분을 묻는다면 부담이 많이 될 것이니 배달 팁을 소비자들에게 부담시키는 방법을 권유를 드리고 싶다"는 공문을 보낸 바 있다.  

수도권 지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와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이 시행 중인 30일 오후 서울 명동의 식당가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수도권 지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와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이 시행 중인 30일 오후 서울 명동의 식당가가 한산한 모습이다.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음식점 입장에선 무턱대고 인상분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수도 없다. 주문건수 감소는 물론, 기존 단골손님 이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자신들이 부담을 떠안기엔 부담이 너무도 큰 게 현실이다.

배달 비용 인상에 대응하기 위해 배달료 전부 또는 일부를 고객에게 청구하거나, 배달음식의 가격을 조정하고, 양이나 구성, 식재료 원산지를 변경하는 방법으로 원가절감에 나서다 보니 소비자 만족도도 날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배달품질 논란도 여전하다. 배달플랫폼 간 경쟁 심화로 라이더의 몸값만 올라갈 뿐 배달지연시간은 줄지 않는다. 한정된 인력을 늘리기 위해 지입계약 라이더를 찾는 공고가 잇따라 올라오는 상황이다.  

반면 라이더노동조합 측은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배달 건수는 늘고 라이더들은 부족해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플랫폼 사의 자체 지원만으론 한계가 있으니 이를 위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라이더들이 불안정한 수익으로 안전 위협을 받고 있다며 기본 배달료를 높여야 한다는 주장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자영업자와 배달플랫폼 간 입장 차는 커지고 있다. 자유시장경제 원리에 어긋나지만 적정 배달료 형성을 위해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비대면 소비 증가로 배달 서비스가 자영업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실로 커진 만큼 상생을 위한 균형점을 찾는 논의가 절실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