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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연금 허들 넘어선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까지 연착륙 과제는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01.07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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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대한항공이 국민연금의 반대에서 유상증자를 위한 발행 주식 총수를 확대하게 되면서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인수자금 마련의 물꼬를 트면서 거대 항공사 탄생의 마지막 변수로는 공정거래위원회와 지구촌 경쟁 당국의 기업결합 심사만 남게 됐다.

대한항공은 6일 열린 임시 주주총회에서 대한항공의 발행 주식 총수를 기존 2억5000만주에서 7억주로 늘리는 정관 변경안을 가결했다. 이를 통해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유상증자를 할 수 있게됐다.

임시 주총 막판에 대한항공 2대주주인 국민연금(지분율 8.11%)이 주주가치 훼손 우려를 근거로 반대 의결권을 행사했지만, 의결권 있는 주식의 총수 1억 7532만466주 중 55.73%인 9772만2790주가 출석했고, 69.98%가 찬성했다. 소액주주와 우리사주조합 대부분이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정관 변경안 통과로 두 항공사의 통합 작업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주식 발행 총수가 늘어난 대한항공은 오는 3월 중순께 2조50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추진, 유상증자 대금 중 4000억원은 아시아나항공에 중도금으로 납부할 계획이다.

양사 수장들 또한 기업결합에 의지를 드러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은 주어진 운명, 시대적 사명"이라며 항공사 통합의 정당성을 강조했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또한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일념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를 결정했고, 인수에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 주식 발행 한도를 높이는 것"이라며 "양사가 통합되면 세계 10위권 항공사로 도약, 규모의 경제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정성권 아시아나항공 대표이사 내정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의 생존과 대한항공과의 통합이라는 엄중한 상황에 직면해있다"며 ""대한항공과의 통합 과정에서 양사가 최대의 시너지를 발휘하고 상생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제 단일 대형항공사(FSC)인 '메가캐리어' 탄생까지 남은 변수는 경쟁 당국의 기업결합 승인이다. 대한항공은 이달 중순 공정거래위원회 등에 기업결합신고서를 제출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지분 취득을 완료하면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일본 등 최소 5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을 신청해야 한다.

공정위가 아시아나항공을 '회생불가' 회사로 인정하면 심사는 무난히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일각에선 경쟁 당국 심사를 통과하기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입법조사처가 발간한 '대형항공사(FSC) M&A(인수합병) 관련 이슈와 쟁점' 보고서에서 강지원 입법조사관이 대한항공이 제시한 인천공항 여객 슬롯 점유율 38.5%가 독과점 우려를 해소하기 어렵다고 평가하는 등 독과점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팽배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앞서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추진했던 HDC현대산업개발도 국내 공정거래위원회와 중국, 미국, 러시아 등 6개국으로부터 승인을 받았다"며 "유럽의 기업결합심사가 까다로우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사업권 매각 등 여러 방법을 통해 기업결합 심사 대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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