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은행 등 28개사 첫 마이데이터 허가...네이버파이낸셜-카카오페이 '희비'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1.28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금융당국의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허가를 받은 첫 사업자 28개사가 결정됐다. KB국민은행 등 전통금융권과 네이버파이낸셜, 토스 등 핀테크 기업 등이 포함됐으나 삼성카드, 하나은행 등은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핀테크기업 카카오페이는 서류 미비로 고배를 마시며 대조를 보였다. 

금융위원회는 27일 정례회의를 통해 앞서 예비허가를 받았던 28개사 전체에 대해 마이데이터 본허가를 내줬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해 마이데이터 산업에 새롭게 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도 오는 3월부터 예비허가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금융위원회가 첫 마이데이터 본허가 사업자 28곳을 확정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위원회가 첫 마이데이터 본허가 사업자 28곳을 확정했다. [사진=연합뉴스]

마이데이터는 금융회사 등에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한곳에 모아 본인에게 보여주는 서비스로, 별도 인허가를 받으면 금융상품 및 투자 자문, 대출 중개, 신용정보업 등 다양한 업무를 볼 수 있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지난해 8월 시행된 개정 신용정보법에 따라 허가제로 전환됐으며, 기존 사업자도 다음달 4일까지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 때문에 첫 마이데이터 본허가 업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상황이었다.

금융위 관계자는 "본허가를 받은 28개 회사는 기존에 마이데이터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던 기업"이라며 "신용정보법령상 허가요건을 구비하고 있어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을 영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마이데이터 허가를 받으려면 5억원 이상의 자본금, 보안 설비, 타당한 사업계획 등을 갖추고 대주주 적격성 요건도 충족해야 한다.

본허가를 받은 기업들은 업권별로는 은행업권에서 국민·농협·신한·우리·SC제일은행 등 5곳, 여신전문금융권에서 국민·우리·신한·현대·BC카드와 현대캐피탈 등 6곳이 본허가를 획득했다. 금융투자·상호금융·저축은행 업권에서는 각각 미래에셋대우·농협중앙회·웰컴저축은행이 본허가를 받았다.

관심을 모았던 핀테크 업체 가운데에서는 네이버파이낸셜, 민앤지, 보맵, 비바리퍼블리카(토스), 뱅크샐러드, 쿠콘, 팀윙크, 핀다, 핀테크, 한국금융솔루션, 한국신용데이터, 해빗팩토리, NHN페이코, SK플래닛 등 14곳이 본허가를 통과했다.

본허가를 받지 못한 업체는 기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일부 변경하거나 중단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오픈뱅킹 참가자는 오픈뱅킹에서 제공하는 계좌 잔액·거래내역 등의 정보를 통합 조회해주는 서비스를 마이데이터 허가 없이도 제공할 수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카카오페이 등 허가를 받지 못한 기업의 경우 마이데이터 허가기업과의 제휴, 서비스 개편 등을 통해 소비자 불편을 최소화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핀테크 업체 카카오페이는 대주주 서류 미비로 예비허가 심사마저 지연돼 본허가를 받지 못했다. [사진=연합뉴스]

핀테크 업체 가운데 관심을 모은 네이버파이낸셜과 카카오페이는 희비가 엇갈렸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대주주인 미래에셋대우의 '외국환거래법 신고 의무 위반' 논란으로 심사 중단 위기를 맞기도 했으나, 미래에셋대우가 가진 보통주 10만9500주를 전환우선주로 변경해 의결권이 있는 주식 지분율을 17.66%에서 9.5%로 낮추면서 네이버파이낸셜은 자격 요건을 갖춰 본허가를 획득했다.

반면 카카오페이는 실질적 대주주인 앤트그룹이 중국 금융당국으로부터 제재 또는 형사처벌을 받은 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지 못해 예비허가 심사가 지연됐다. 금융당국은 앤트그룹은 카카오페이 지분 43.9%를 가진 알리페이싱가포르홀딩스를 소유한 회사라 카카오페이 측에서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심사가 진행된다는 입장이다. 

하나은행과 경남은행, 삼성카드 등 6개사는 대주주 적격성 문제에 부딪혀 예비허가 심사가 보류됐다.

금융위에 따르면 허가를 받은 28개 업체는 오는 8월 4일까지 표준 API 구축 등 준비를 거쳐 본격적으로 금융소비자의 정보주권의 수호자로서 안전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통한 금리인하 요구권, 정보삭제·정정 등의 대리행사로 적극적인 정보 자기결정권 행사 기반도 조성할 예정"이라며 "기존에 제공하던 서비스는 더욱 확장하고 고도화되어 더욱 체계적인 자산관리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