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건설, 우즈베키스탄 무바렉 발전소 현대화 독점 개발권 확보...글로벌 디벨로퍼 역량 발휘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2.01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SK건설이 우즈베키스탄 무바렉 발전소 현대화 독점 개발권을 따냈다. 글로벌 디벨로퍼의 역량을 발휘해 친환경사업 모델을 전수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SK건설은 우즈베키스탄 노후 발전소 현대화 프로젝트의 독점 사업 개발권을 확보했다고 1일 밝혔다. SK건설은 지난달 27일 우즈베키스탄 에너지부와 투자대외무역부, 한국에너지공단과 최대 6억달러(약 6705억원) 규모의 무바렉 가스화력발전소 현대화와 성능 개선 프로젝트에 대한 주요 계약 조건(Heads of Terms)을 체결하며 독점 사업개발권을 따냈다.

SK건설이 우즈베키스탄 무바렉 발전소 현대화사업에
SK건설이 우즈베키스탄 무바렉 발전소 현대화사업에 독점 개발권을 따냈다. [사진=SK건설 제공]

SK건설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서 남서쪽으로 520km 떨어진 무바렉 지역의 노후 발전소를 현대화해 친환경 발전소로 바꾸는 사업이다. 무바렉 발전소는 60MW(메가와트) 규모의 열병합발전소로 1985년 상업 운전을 시작했다. 시설 노후화에 따른 이산화탄소와 유해 물질의 배출량을 줄여 친환경 발전소로 개선이 필요한 상태다.

SK건설 측은 사업의 디벨로퍼로서 사업 확보, 금융 조달, 투자, 운영 등을 맡는다. 설계·조달·시공(EPC)은 역량 있는 국내외 업체가 맡아 수행할 예정이며 발전소 운영은 전문 역량 확보를 위해 국내 발전 운영기업 중에서 선정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SK건설은 기존 발전소의 노후 설비를 개선하고 300∼450MW급 규모의 친환경적인 고효율 발전소를 증설해 전력 공급능력도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계약에는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발전소 생산 전력을 25년간 의무적으로 구매하고, 발전에 필요한 연료를 무상 공급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SK건설 관계자는 "발전소 운영에 대한 확정 수입 등 사업 전반에 걸쳐 안정성이 확보됐다"며 "이번 사업처럼 글로벌 디벨로퍼로서의 역량을 발휘해 우즈베키스탄 같은 안정적이고 충분한 전력 공급이 필요한 나라에 현실적인 친환경 사업 모델을 전수해 나갈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