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30년까지 친환경차 785만대 보급, 자동차 온실가스 4분의 1 낮춘다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2.1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친환경차 785만대를 보급해 자동차 온실가스를 24%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기차와 수소차의 충전인프라 적재·적소에 배치해 생활 친화적인 충전환경 조성에 힘쓰겠다는 계획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 2021년 무공해차 보급 혁신방안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그간 우리 정부와 기업의 노력으로 친환경차 보급·수출 실적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나, 충전에 애로점이 따르고, 짧은 주행거리와 중대형 차량 미출시, 높은 차량가격 등은 여전히 친환경차 확산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등과 함께 현대디자인동에서 전기차 신기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친환경차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본격적인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최근 환경을 중시하는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한 후 미국내 1, 2위 완성차 기업인 GM과 포드사가 전기차 개발에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했고, 우리 정부도 올해를 친환경차의 대중화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정하고, 우리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퍼스트 무버로 확고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수요와 공급기반 혁신에 더욱 속도를 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올해부터 공공부문에 전기차, 수소차 의무구매목표제를 신설해 고정적인 수요를 창출하는 등 정부의 마중물 역할을 한층 강화하고, 이와 함께 렌트·물류·운수 관련 기업들이 친환경차를 구매할 때 보조금을 우선 배정하는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해 민간부문에서도 대규모 수요를 만들어 내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친환경차가 성능이나 가격 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전용플랫폼 연구개발, 부품 국산화, 배터리·연료전지 리스 등에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며, 2000억원 규모의 미래차 뉴딜펀드를 조성해 1차, 2차 협력사의 사업재편을 지원하는 등 친환경차 산업생태계로의 안정적 전환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로 국내 친환경차는 2016년 24만대에서 지난해 82만대로 늘었고, 수출 역시 7만8000대에서 28만대로 증가했다. 지난해 기준 전기차 수출은 세계 4위, 수소차 보급은 세계 1위다. 전기차 보급 대수는 세계 8위 수준이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2050 탄소중립을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연계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친환경자동차 육성전략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을 목표로 785만대의 친환경차 보급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사진=연합뉴스]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을 목표로 한다. [그래픽=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내놓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배터리리스 사업 도입, 부품·소재 국산화 등으로 가격경쟁력 확보 △주행거리·전비 향상 등을 위한 기술혁신 지원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중소·중견 뉴 플레이어 육성 지원을 통한 탄소중립 생태계로 전환 가속화 등이 핵심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을 목표로 2025년까지 친환경차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 보급을 추진한다. 공공기관은 친환경차를 100% 의무구매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은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한다. 택시, 버스, 트럭 등 영업용 차량에 대해선 보조금과 인센티브를 늘릴 방침이다.

충전인프라도 대폭 확대해 2025년에는 전기차 보급 대수의 50% 이상 수준인 50만기 이상으로 충전기를 확대할 계획이다. 20분 충전으로 300㎞를 주행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기 보급도 본격화할 예정이다. 수소차는 전국 어디서든 30분 내에 충전소 도달이 가능토록 2025년까지 충전소 450기를 차질 없이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차량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전략적으로 집중 구축할 예정이라고 정부는 밝혔다.

친환경차의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용 플랫폼 구축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 가격을 1000만원 이상 내린다. 올해 말 만료되는 개별소비세 등 친환경차 세제 혜택도 연장을 적극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배터리 리스(대여) 사업을 도입해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이 사업은 올해 택시와 트럭 전기차에 대해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내년에 수소 버스로 확대할 예정이다.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에 연료·전기의 생산 및 사용, 배터리·부품의 생산·재활용 등 전 주기에 걸쳐 온실가스 평가를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정부는 차량 성능도 대폭 개선해 친환경차 수출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친환경차 수출을 지난해 28만대에서 2025년까지 83만대로 늘리고, 수출 비중도 14.6%에서 34.6%로 확대할 계획이다.

배터리 에너지 밀도 향상 등을 통해 전기차 주행거리를 60㎞ 이상 확보하고, 전비도 15% 향상하는 등 기술혁신도 추진한다.

2024년 완전자율주행차 출시를 위해 6대 핵심 부품을 고도화하고, 차세대 이차전지로 조명받는 전고체전지는 2030년까지 상용화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산업부는 충전인프라도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수소차는 10톤 수소 트럭, 수소 광역버스, 23톤 수소 트럭 등 전 차급의 상용차를 출시하고, 내구성과 주행거리도 대폭 개선한다.

이밖에 2030년까지 1000개 부품기업을 미래차산업 관련 기업으로 전환하는 등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를 조성한다.

이어 환경부에서 내놓은 2021년 무공해차 보급 혁신방안은 △공공부문 무공해차 구매의무 신설, 민간부분 상용차 지원확대 등을 통한 수요 창출 △무공해차 성능향상과 대중화 견인을 위한 보조금체계 개편 △입지규제개선, 충전소 구축 등을 통한 편리한 충전환경 조성 등이 핵심이다

이 계획의 기본방향은 무공해차 대중화와 수송부문 탄소중립 가속화를 위한 보급기반의 확충이다. 수송부문은 전체 온실가스의 13.5%, 초미세먼지의 13.8%를 차지하는 핵심 배출원이라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수소차 등 무공해차로의 혁신적 전환 없이는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은 불가능하다는 게 환경부의 입장이다.
 
이에 2021년 보급혁신방안은 단순 보급이 아니라, 산업 경쟁력 제고를 통해 시장자생력을 확보하고, 수요와 공급정책의 균형적 추진으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을 기반으로 접근했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이날 논의된 기본계획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