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저축은행, 예금·대출 폭증에 리스크 관리 강화 초점

  • Editor. 김지훈 기자
  • 입력 2021.03.0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지난해 저축은행의 예금과 대출이 모두 폭증세를 보인 가운데 저축은행업계는 금융당국의 규제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불확실성을 염두에 두고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는 모양새다.

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상호저축은행 수신 잔액은 79조1764억원으로 전년대비 16.7% 올랐다. 같은 기간 여신 잔액은 77조6675억원으로 16.2% 상승했다. 시중 은행들의 수신금리가 0%대에 머물면서 비교적 높은 예·적금 금리를 제공하는 저축은행으로 돈이 몰린 영향으로 보인다.

저축은행들의 예금과 대출이 지난해 모두 늘어났지만 마냥 웃고 지켜볼 상황은 아니다. [사진=연합뉴스]

이달 기준으로 저축은행의 12개월 기준 평균 예금금리와 평균 적금금리는 각각 1.81%, 2.42%다. 이에 높은 금리를 되돌려줘야 하는 저축은행의 역마진 가능성 우려가 커지자, 저축은행들은 예·적금 금리를 낮추며 리스크 대응에 들어갔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예금이 많이 들어와서 운용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예금 금리를 낮춰 들어오는 금액을 줄어들도록 한다"며 "금리를 낮추면 자연스럽게 수요가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OK저축은행은 지난달 17일부터 예적금 금리를 연 1.7%에서 1.6%로 0.1%포인트 내렸고, SBI저축은행은 같은달 18일부터 12개월 이상 정기예금 금리를 연 1.8%에서 1.7%로 0.1%포인트 낮췄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대출 역시 늘어났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비롯해 서민 대출이 크게 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융당국은 지난해부터 대출총량규제를 제2금융권인 저축은행과 카드사 등에 적용하지 않고 있다.

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저축은행은 중저신용자, 서민들이 이용하는 대출이기 때문에 이를 막으면 2금융사에 대한 부작용이 우려되어 대출총량규제를 적용하지 않은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지만 언제 어떤 일로 대출총량규제가 다시 부활될지 모르기에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대출총량규제를 적용하지 않는다고 해도 대출이 급증하지는 않을 것 같다"며 "대부분 1금융에서 먼저 신용대출을 받았던 이력이 있는 차주들이 유입되는 곳인 만큼 2금융에서 추가로 나가기가 쉽지 않을 것이고, 이는 수신 잔액이 늘어난다고 해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융위원회는 올해부터 저축은행에 예대율 100%를 적용하고 있다. 예대율은 예금잔액에 대한 대출잔액의 비율을 의미하는데 이 비율을 초과하면 영업이 제한된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다수의 상황을 염두하고 저축은행들은 리스크 관리에 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축은행들은 이같은 수신액 증가에도 금융당국의 규제와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 때문에 신규 사업에는 소극적인 상황이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만기연장유예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몰라 새로운 사업을 전개하기는 힘든 상황"이라며 "올해는 다수의 상황을 염두하고 리스크 관리 강화에 힘쓸 것이고 무엇보다 시장 분위기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 입장에서는 무엇보다 코로나19에 대한 대처가 중요할 것"이라며 "코로나19가 장기화되어 차주들의 연체가 지속되면 연쇄적으로 작용해 저축은행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방차원에서 리스크 관리가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