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선집중] 배당 자제령 그후 주총...4대 금융그룹 주주환원정책 방향은

  • Editor. 김지훈 기자
  • 입력 2021.03.1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금융지주사들의 정기주주총회가 어느 때보다 주목은 끈다. 주요 금융지주들이 실적 호조에도 불구하고 금융당국의 배당 자제령에 따라 대부분 전년에 비해 배당 규모를 줄인 터라 주총을 통해 성난 주주들을 달래기 위한 다양한 주주환원정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금융그룹의 정기주총은 오는 25일 신한금융지주를 시작으로 26일에는 KB, 하나, 우리금융지주로 이어질 예정이다.

금융권의 정기주주총회 시즌이 돌아왔다. [사진=연합뉴스]
금융권의 정기주주총회 시즌이 돌아왔다. 사진은 지난해 3월 KB금융지주 정기주총 현장. [사진=KB금융그룹 제공]

최근 KB금융, 신한금융, 하나금융, 우리금융 등 주요 4대 금융지주들이 모두 지난해 결산 배당 계획 공시를 마쳤다. 기존에 이들 금융지주는 25~27%의 배당성향을 보였지만 지난 1월 금융위원회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은행 및 은행지주 자본관리 권고안'을 발표하면서 배당성향을 20% 이내로 제한했다. 실적 호조에도 불구 전년대비 배당 규모가 줄게 된 것이다.

이에 KB금융과 하나금융, 우리금융은 기말배당금의 배당성향을 20%로 결정했다. KB금융의 보통주 배당금은 1770원, 하나금융 1850원, 우리금융 360원이다.

반면 신한금융은 2020년 기말 결산배당 성향을 22.7%로 보통주 주당 1500원으로 결정했다. 금융당국이 권고한 수준인 20%를 넘는다. 이는 금융당국이 장기 경제 불황을 가정해 설정한 L자형 스트레스 테스트를 유일하게 통과한 영향이다.

사상 최대 실적에도 배당성향이 줄어들면서 주주들의 반발이 거세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가운데, 4대 금융그룹은 이번 주총에서 주주환원정책 방향을 제시하며 주주 달래기에 들어갈 공산이 크다는 게 증권가의 중론이다. 아울러 금융지주들은 배당성향 권고안 적용 기간이 끝나는 오는 7월 이후에 추가 배당에 나설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우리금융은 정기주총 주요 안건에 주주환원정책을 상정했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우리금융은 자본준비금 4조원을 이익잉여금으로 이입하는 안건을 이번 정기주총 안건으로 상정했다"며 "자본구조 개선을 통해 자본적정성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시장친화적 주주환원정책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자본준비금은 매 결산기의 이익 이외의 이익을 재원으로 삼아 적립하는 법정준비금이며, 회계상 자본잉여금을 뜻한다. 이익잉여금은 손익거래나 이익의 사내유보에서 발생하는 잉여금으로 현금배당 재원으로 활용된다. 자본준비금을 배당 재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익잉여금으로 전환해야 한다.

우리금융의 지난해 3분기말 현재 별도기준 자본잉여금은 14조8740억원, 이익잉여금은 7026억원으로 자본잉여금 4조원이 이익잉여금으로 전환되면 5조원가량으로 추산된다. 우리금융은 정관상 중간배당이 가능하다.

금융지주들은 정기 주총에서 주주환원정책 방향을 제시하며 주주 달래기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연합뉴스]

신한금융은 700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 발행을 결의하며 자본 여력을 확보했다. 이는 금융지주 중 가장 큰 규모다. 아울러 주주총회 안건으로 분기배당을 도입하는 정관변경안을 주총에 상정했다. 신한금융은 그간 중간배당이 가능했지만 정관변경 시 3월, 6월, 9월 말일 최종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를 대상으로 분기배당을 할 수 있게 된다는 해석이 나온다. 

하나금융은 지난해 4대 금융그룹 중 유일하게 중간배당을 실시했다. 올해도 주총 안건에 배당 관련 정책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앞서 이후승 하나금융 재무총괄(CFO) 전무는 지난달 실적발표 당시 "안정적인 경영성과 개선을 통해 중간 배당, 기말 배당을 포함할 것"이라며 "주주환원정책 등 주주가치를 지속적으로 확대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힌 바 있다.

KB금융 관계자도 "중간 배당되는 다양한 주주환원정책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KB금융은 분기배당과 중간배당이 정관상 모두 가능하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금융위 입장에서도 배당성향 권고안이 끝난 후에 자본적정성을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종전대로 자율적 배당이 가능하다면 풀어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금융지주들도 바로 이 점을 들어 배당성향 축소는 일시적이며 기본적인 배당 정책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밝힐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