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저축은행, 실적 양극화 심화에 금융당국 규제까지 '이중고'

  • Editor. 김지훈 기자
  • 입력 2021.03.11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저축은행업계가 규제 과다와 수도권 및 대형 저축은행 중심의 실적 쏠림으로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인수·합병을 통해서라도 지방 소형 저축은행들의 규모를 키워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하지만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건전성 규제를 한 단계 더 올리는 안을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혀 저축은행들은 양극화 심화와 금융당국의 규제 가중이라는 이중고를 떠안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저축은행중앙회는 11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저축은행 양극화 현황과 개선과제'를 주제로 2021년 제1회 저축은행 서민금융포럼을 개최했다. 

저축은행 양극화 현황과 개선과제에 대해서 토론하는 패널 [사진=저축은행중앙회 제공]

이 자리에서 발표를 맡은 남재현 국민대 교수는 저축은행 양극화의 주요원인으로 저금리 추세 지속, 지방 경기 침체, 복수 영업구역을 보유한 저축은행들이 수도권 영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한 규제체계 등을 지적했다.

남 교수는 "저축은행의 경우 일반은행과 달리 비이자이익의 비중이 많이 낮아 금리 하락에 민감하다"며 "특히 대출 금리가 낮아지면 결국 더 많은 수신액 확보를 위한 금리 경쟁이 심화되며 이 과정에서 대형사와 중소 저축은행의 간극이 벌어지게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복수 영업구역을 보유하고 있는 저축은행들이 의무대출 비율에도 불구하고 수도권에 영업 집중이 가능한 규제 체계도 양극화를 부추기는 요인"이라며 "복수 영업구역을 보유한 대형 저축은행들의 여신은 대부분 수도권에 집중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의 양극화 문제는 오래 전부터 제기돼 왔으며 금리 등 원인은 다양하다"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후에는 비대면 영업이 활성화되면서 수도권 저축은행들이 지방인원들까지 흡수하고 있는 상황이라 양극화는 더 심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축은행 양극화 현상을 해결 방안으로 원활한 인수·합병 등을 통한 지방 소형 저축은행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지역 경기 활성화를 위한 정부, 업계 등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업권의 양극화 해소보다 더 큰 틀에서 제도가 정비돼야 한다는 점도 지적됐다.

국민대 남재현 교수 발제 모습 [사진=저축은행중앙회 제공]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저축은행 입장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생존에 사활을 걸고 있을 것"이라며 "자체적으로 지점을 줄이고 있는 가운데 지방 저축은행의 경우 매물 부실이 따를 수 있고 인수를 하더라도 운영이 어려운 처지라 인수합병은 검토하지 않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저축은행 양극화 대책이 논의되는 가운데 금융당국은 또 다른 과제를 안겼다. 저축은행 건전성 규제를 한 단계 더 올리는 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것이다. 코로나19 장기화를 가정해 1금융권에 배당성향을 20%로 제한하고 자본확충을 권고했던 만큼 당국이 2금융권에 대해서도 재정건전성 관리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전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금융당국 측 참석자인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은 "저축은행과 상호금융 쪽 충당금 부문에 우려가 따라 리스크 관리에 들어가야 할 것"이라며 "지난해 저축은행 대출이 전년보다 20% 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융권 중 저축은행의 여신 공급 증가가 가장 크다는 게 걱정스럽다"며 "특히 가계대출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과다하게 규모를 늘린다는 것이 우려돼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는 금융당국이 건전성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대형 저축은행에 대해 IFRS(국제회계기준위원회에서 마련해 공표하는 회계기준)를 도입한다든지 자산규모 1조원 이상 저축은행 대상 규제를 한 단계 올리겠다는 방침도 나왔다.

이같은 금융당국의 방침에 대해 저축은행업계는 당황한 분위기다. 포럼이 끝난 후 업계의 한 관계자는 "포럼이 열리고 저축은행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이 나오는 가운데 금융당국은 건전성 규제를 언급했다"며 "저축은행 입장에서는 금융당국의 정책에 따를 수밖에 없으며 압박이 더 가중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