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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신세계, 네이버와 2500억 지분 교환...온∙오프라인 커머스 결속력 강화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21.03.16 1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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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약 2500억원 규모의 지분교환을 결정했다. 커머스, 물류, 멤버십, 상생 등 전방위적 협력을 강화해 온·오프라인 쇼핑 연합군을 결성할 계획이다.

신세계그룹은 16일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강희석 이마트 대표, 차정호 신세계백화점 대표, 한성숙 네이버 대표,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만나 커머스, 물류·멤버십·상생 등 전방위적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마트는 1500억원, 신세계는 1000억원 규모로 네이버와의 상호 지분 교환을 통해 양사간 결속과 상호 신뢰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자사주 교환일은 17일이다.

16일 오전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신세계·이마트 - 네이버 사업제휴합의서 체결식’에서 (왼쪽부터)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한성숙 네이버 대표, 강희석 이마트 대표, 차정호 신세계백화점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세계그룹 제공]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한성숙 네이버 대표, 강희석 이마트 대표, 차정호 신세계백화점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신세계그룹 제공]

구체적으로 이마트는 자사주 82만4176주(지분 2.96%)를 네이버 주식 38만9106주(지분 0.24%)와, 신세계는 신세계인터내셔날 주식 48만8998주(지분 6.85%)를 네이버 주식 25만9404주(지분 0.16%)와 각각 맞교환할 예정이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의 이용 고객수는 신세계그룹 2000만명, 네이버 5400만명에 달한다. 양사가 손을 잡으면 45만명에 달하는 셀러, 즉시·당일·새벽배송이 가능한 전국 물류망, 7300여 개의 오프라인 거점 등을 확보해 온∙오프라인 커머스 시너지를 노릴 수 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국내 온∙오프라인을 선도하는 신세계그룹과 네이버가 만나 커머스, 물류, 신사업 등 유통 전 분야를 아우르는 강력한 협업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신세계그룹이 가진 국내 최고 수준의 온∙오프라인 유통, 물류 역량과 네이버의 플랫폼, AI기술 등이 결합해 고객들에게 최고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중소 셀러 등 파트너들과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생태계도 만들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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