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무면허·음주운전·뺑소니 사고 땐 보험처리 못받는다...책임 대폭 강화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21.03.29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앞으로 음주운전이나 무면허·뺑소니 사고를 내면 가해자에게 보험금 전액을 구상할 수 있다. 또 마약·약물 운전도 사고부담금 대상에 적용토록 하는 등 중대 위반행위에 대한 사고 책임이 대폭 강화된다. 음주운전 등 사고부담금 강화와 마약 등 사고부담금 적용 대상 추가는 이르면 올해 하반기 시행될 계획이다. 또한 12대 중과실 사고 시 가해자의 수리비 청구 제한은 올해 상반기 안으로 관련 법령 개정안 발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25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2021년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 후속 조치로 자동차보험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29일 밝혔다.

국토부는 25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2021년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대책' 후속 조치로 자동차보험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사진=연합뉴스]

국토부는 음주운전·무면허·뺑소니 사고의 경우 보험사가 피해자 등에게 지급된 보험금 전액을 가해자에게 구상할 수 있게 한다. 사고부담금은 중대 법규 위반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보험금 일부를 구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다만 실제 운전자가 내는 부담금이 적어 실효성이 낮다는 지적이 많았다.

실제 지난해 9월 인천 중구 을왕리해수욕장 인근 도로에서 발생한 음주운전 사고의 경우, 치킨 배달을 하던 오토바이 운전자가 숨지고 보험금 2억7000만원이 지급됐으나 사고를 낸 A씨가 낸 사고부담금은 300만원에 그쳤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 음주운전에 대한 사고부담금을 의무보험의 경우 대인 300만원에서 1000만원, 대물 1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나아가 국토부는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 개정을 통해 사고부담금 상한을 '지급된 보험금 전액'으로 규정하기로 했다. 앞으로 음주운전 등 중대 위반행위로 사고를 낸 경우 가세가 기울 정도의 경제적 타격이 불가피하게 됐다.

또한 현행 사고부담금 적용 대상에 '마약·약물 운전'이 추가된다. 지난해 9월 부산 해운대에서 마약 복용 뒤 환각 상태에서 차를 몰던 A씨가 승용차 2대를 들이받고 도주하다가 7중 연쇄 추돌사고를 낸 바 있다.

이 사고로 다친 9명의 손해배상을 위해 8억1000만원의 보험금이 지급됐다. 하지만 가해 운전자는 사고부담금으로 한 푼도 지급하지 않았다. 이 사고를 계기로 국토부는 사고부담금 적용 대상에 마약·약물 운전을 추가했다.

자동차보험 사고부담금 비교 [사진=국토부 제공]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상 12대 중과실은 신호위반, 중앙선 침범, 속도위반, 앞지르기 위반, 건널목 위반, 횡단보도 위반, 무면허, 음주, 보도 침범, 개문발차, 스쿨존 위반, 화물고정 위반 등이다. 12대 중과실 사고 시 가해자의 수리비 청구를 제한하는 방안도 마련된다.

그동안 차 대 차 사고 시 물적 피해는 과실 비율에 따라 책임을 분담해 왔으나, 음주운전 등 상대방이 명백한 과실을 한 경우에도 피해자가 상대방 차량의 수리비를 보상해야 했다. 특히 가해 차량이 고급차량인 경우 가해자보다 피해자가 배상해줘야 하는 금액이 더 많은 경우도 발생했다. 이에 국토부는 12대 중과실로 사고를 내면 가해자의 차 수리비를 상대방에게 청구할 수 없도록 할 계획이다. 다만 자동차손해배상 보장법에 따르면 인명피해 시 치료비는 과실상계를 적용하지 않고 전액 배상한다.

음주운전 등 사고부담금 강화와 마약 등 사고부담금 적용 대상 추가 대책은 이르면 올해 하반기 시행 예정이다. 아울러 12대 중과실 사고 시 가해자의 수리비 청구 제한도 올해 상반기 안에 관련 법령 개정안 발의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김정희 국토부 자동차정책관은 "이번 자동차보험 제도 개선은 음주운전 등 중대한 과실에 대한 운전자의 책임을 높여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마련했다"면서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꾸준히 발굴·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