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커스] 일감 줄어든 대형건설사, 정비사업 수주 트렌드는 '지방·컨소시엄·수의계약'

  • Editor. 장용준 기자
  • 입력 2021.04.0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장용준 기자] 올해 도시정비사업은 서울과 수도권의 대형 사업장이 줄어든 반면, 부산과 대구 등 지방광역시에는 수천억대 규모의 대형 사업이 즐비해 대형 건설사들이 시공권 확보 총력전에 나서는 모양새다. 이채로운 점은 시공권 확보를 위해 대형 건설사간 경쟁보다는 컨소시엄이나 수의계약 등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지방 건설사와 중견건설사들의 설자리는 더 좁아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1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는 대전 성남동3구역 재개발사업이 이달 입찰을 마치고 다음달에 시공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어 다음달에는 부산 서금사재정비촉진5구역 재개발사업, 6월에는 인천 주안10구역 재개발사업이 시공사 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대형건설사들이 정비사업 일감을 찾아 지방광역시로 몰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상반기 대형건설사, 정비사업 일감 찾아 대전·부산·인천 등 지방광역시로 

대전 성남동3구역 재개발사업은 매머드급 정비사업으로 꼽힌다. 대전시 동구 성남동 일원 15만9786㎡ 부지에 지하 3층~지상 35층 규모의 공동주택 20개동 3186가구 및 부대복리시설을 신축하는 프로젝트다. 2008년 SK건설·롯데건설·GS건설 컨소시엄이 시공자로 선정된 바 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직격탄을 맞아 사업이 표류된 아픈 기억이 있다. 이후 2019년이 돼서야 조합 설립에 성공해 사업이 재추진됐다.

재개발조합은 이달 현장설명회와 입찰을 진행한 뒤 다음달에 시공자 선정총회를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은 GS건설, 포스코건설, 대우건설이 수주전에 참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서는 이곳이 대규모 단지라 미분양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건설사간 컨소시엄 구성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조합 내부가 단독 시공을 원하는 측과 컨소시엄을 원하는 측으로 나뉘어 내홍을 겪고 있다는 평도 나온다.

부산에서는 상반기 최대 규모 재개발로 꼽히는 서금사재정비촉진5구역 재개발사업이 시공자 선정에 나섰다. 이곳은 부산 금정구 서동 일원 19만4097㎡ 부지에 지하 5층~지상 49층 규모의 공동주택 29개동 4564가구 및 상가 등을 신축하는 프로젝트로, 총 공사비만 추정액만 8800억~1조5000억원에 달한다.

서금사5구역 재개발사업에는 현재 GS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등이 수주전에 참여할 분위기다. 조합은 다음달 4일 입찰을 마감하고 5월 내 시공자선정을 마무리할 계획 나설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서금사5구역의 시공사는 단숨에 수주 1조클럽에 들 수 있어 경쟁이 더 치열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수도권에서는 인천의 주안10구역 재개발사업이 상반기 내 시공사 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인천 미추홀구 주안동 일원 5만11.3㎡ 부지에 지하 2층~지상 29층 규모의 공동주택 1150가구 및 부대복리시설 등을 신축하는 프로젝트인데, 총 공사비는 1600억원 규모로 상대적으로 적지만 몇 안 되는 수도권 정비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기존 시공사였던 DL이앤씨가 시공권을 되찾고 자존심을 회복하겠다는 입장이라는 점에서 포스코건설과 치열한 수주경쟁이 예상된다.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이 컨소시엄을 이뤄 수주권을 획득한 대전 도마·변동1구역 힐스테이트더퍼스트 조감도. [사진=현대건설 제공]

◇ 수주전의 새로운 트렌드 '컨소시엄·수의계약'

정비업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에 시공사가 결정된 도시정비사업장 30여곳 가운데 20여곳은 특정 건설사의 단독입찰 혹은 컨소시엄 구성으로 수의계약을 통한 시공사 선정이 이뤄졌다.

실제로 지난달에 경기도 광명 철산한신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은 쌍용건설‧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시공사로 최종 선정됐다. 공사비 4600억원 규모의 이 사업은 앞서 지난해 11월 1차 현장설명회 당시만 해도 현대엔지니어링의 단독 입찰하면서 입찰이 성립되지 않았다. 이후 2차 현장설명회에서 쌍용건설과 컨소시엄을 이룬 뒤에도 경쟁입찰 불발로 수주권을 따내지 못했으나 수의계약 방식으로 전환해 수주에 성공한 사례다. 

3737억원 규모의 대전 서구 도마·변동1구역 재개발사업도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이 컨소시엄을 이뤄 지난달 20일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 열린 두 차례 현장설명회에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만 각각 단독 입찰에 참여했다가 유찰된 후 컨소시엄을 이뤄 수의계약으로 전환 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이같이 대형 건설사들이 예전과 달리 정비사업에서 경쟁보다는 컨소시엄을 이루면서 수의계약으로 수주권을 따내는 사례가 늘어나는 것은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와 공공정비사업의 확대 영향이 크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올들어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강해진 상황에서 민간 정비사업의 물량도 적은데다 지난해 한남3구역의 사례가 재현되면 건설사들도 더 위축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며 "경쟁보다는 시너지 효과를 노리는 게 더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건설사들이 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대형 건설사들은 충분한 맷집이 있지만 지방에 기반을 둔 중소건설사나 중견건설사들은 이들을 이길 만한 뚜렷한 방법이 없다는 점이다. 

지방의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우리가 현장설명회에 참석하려고 했던 지방의 대형 사업지는 입찰보증금만 수백억원대라는 전제가 있었다"며 "이만한 자금력은 대형 건설사 말고는 엄두를 낼 수 없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